【釜山の騒動】「民主公園」か「中央公園」か

どうせ変えるなら、いっそのこと「釜山市内のどこからでも見える」という理由にかこつけて、「忠魂塔前」にでもすればどうでしょう?

ちっちゃいことのようで意外と揉めそうなバス停の名称問題。この記事を先に読んでたらもう少し注意してたんですが、あいにく全然気にしてませんでした。

まあでもやっぱり、釜山民主抗争記念事業会と大韓民国戦没軍警遺族会の折り合いは良くなさそうですねえ。

前にもちょっと書きましたけど、そもそもが呉越同舟ってやつなんとちゃいます?

「6.25護国有功者記念碑」の後方に広がるのが民主公園。左後方に見えるのが4.19革命の記念碑。中央後方に見えるのが民主抗争記念館のモニュメント。

左上に見えるのが忠魂碑。右下のエリアに民主公園などが広がる。

忠魂碑を下から眺めるとこんな感じになっている。

버스노선 민주공원 표기 오락가락 부산시

보훈단체 중앙공원 사용 요구에 노선도·정류소 이름 등 변경
의견수렴 과정없이 일방적 처리…거센 반발에 "다시 바꿀 수 있어"


부산 민주공원과 중앙공원에 대한 시내버스 노선도의 행선지 명칭과 도로표지판 등 표기 변경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부산시 담당부서가 확실한 원칙도 없이 오락가락하면서 부서 간 혼선도 빚어지고 있다.

부산시는 보훈단체의 진정을 받아들여 지난 7월 31일 자로 43번 등 시내버스 노선도와 정류소 이름을 기존 '민주공원'에서 '중앙공원관리사무소(중앙공원)'로 일괄 변경한 데 이어 관광안내 표지판과 관광안내 지도, 도로표지판의 명칭도 곧 바꿀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그러나 민주공원과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는 이에 반발하며 부산시에 사과와 함께 원상 복구 및 재발 방지를 요청했다.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회 측은 이날 부산시장 면담을 요청했다.

민주공원 이광호 관장은 "매년 30만 명이 찾고 있고 10년간 써왔던 명칭과 표기를 단 한 차례의 협의나 의견수렴 절차 없이 하루아침에 바꿔버렸다"며 "부산시는 민주주의 역사를 기념하고 계승하는 공간인 민주공원을 적극적으로 알리기는커녕 지우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경실련 등 부산시민연대도 이날 "부산시는 버스정류장 명칭을 즉시 민주공원으로 환원하고 부마민주항쟁 30년과 민주공원 10년을 맞아 민주공원의 의미를 되새기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부산시지부 등 보훈단체는 과거 버스 노선 등에 '대청공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다 1999년 민주공원이 조성되면서 갑자기 '민주공원'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중앙공원'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전몰군경유족회 부산시지부 우병윤 지부장은 "2000년부터 시에 명칭을 복원해 달라는 진정서를 제출했다"며 "민주공원은 공원이 아니라 시설물이며 중앙공원 안에 포함돼 있어 중앙공원 명칭을 쓰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민주공원 측이 반발하자 부산시 대중교통과가 한발 물러섰다. 버스 노선 명칭을 담당하고 있는 부산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노선 명칭 변경은 일반적으로 의견조회나 통보 절차 없이 진행한다"며 "하지만 이번의 경우 관련단체들이 합의를 하거나 시민의견을 수렴해 온다면 다시 바꿀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반면 관광안내 표지판과 도로표지판을 각각 담당하고 있는 관광진흥과와 도로계획과는 관련 지자체에 표지판 변경을 위한 예산 파악을 지시해 놓은 상태다.

부산 YMCA 황재문 간사는 "부산시가 예민한 명칭 변경을 두고 각 단체나 시민으로부터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처리하면서 시민과 각 부서 간 혼란은 물론 단체 간 충돌까지 초래한 꼴이 됐다"고 말했다.

▶중앙공원·민주공원

1970년에 조성된 대청공원이 옛 대신공원을 편입하면서 1986년 명칭이 중앙공원으로 변경됐다. 중·서·동·부산진구 등 4개 구에 걸쳐 있으며 502만1063? 규모이다.

중앙공원 내에 위치한 민주공원은 부마민주항쟁 20주년 기념일인 1999년 10월 16일 준공식을 가졌으며 면적은 2만337?이다.

입력: 2009.09.03 21:49 / 수정: 2009.09.03 22:55

http://www.kookje.co.kr/news2006/asp/center.asp?gbn=v&code=0300&key=20090904.22006214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