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Aの活動再開を目前に

KARAの活動再開を目前にして、いろいろ記事が出ています。

まず、これだけ揉めて悪い意味でも注目が集まると、表に出るタイミングはなかなか難しいところです。迂闊には出れないでしょう。警備に最大限の注意が払われるのは当然ですし、仕方がありません。

ただ、クーデタ派の親御さんが同行するというのはちょっと気になる情報です。事務所と親御さんとの関係だけではなく、メンバーとの関係やメンバー間相互の関係に、それは影響を及ぼさずには済まないでしょう*1

'카라를 보호하라!' 카라, 활동 재개 앞두고 경호 비상
2011-02-01 14:48


걸그룹 카라가 활동을 재개를 앞둔 가운데 경호에 비상이 걸렸다. 카라가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드라마의 방송사 측은 공항과 촬영장에 경호요원 배치를 준비중으로 전해졌다. 왼쪽부터 한승연 강지영 구하라 정니콜 박규리. 사진=스포츠조선 DB

'카라를 보호하라!'

내분 사태를 겪은 뒤 활동을 재개하는 여성 5인조 카라에 경호 비상령이 내려졌다.

카라는 오는 3일 일본행 비행기를 타는 것을 시작으로 다시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일본행은 카라가 주인공을 맡은 도쿄TV의 드라마 '우라카라'의 촬영 때문이다.

이번 촬영은 지난달 19일 멤버 한승연 정니콜 강지영이 소속사인 DSP미디어에 전속계약해지 통보를 하며 활동을 중단한 이후 보름여만에 다시 5명의 멤버들이 하나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그동안 카라 사태는 국내는 물론이고 일본에서도 연일 속보 경쟁이 펼쳐질 정도로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일부 혐한류 세력들은 카라 사태를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는데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따라서 카라의 이번 일본행에 쏠린 양국 언론의 관심은 높을 수 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공항과 드라마 촬영장에는 각 언론과 팬들, 혐한류론자들까지 가세해 대혼잡이 빚어질 전망이다. 자칫 불미스러운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만큼 경호에 비상이 걸렸다.

카라의 한 측근은 "경호에 무척 신경을 쓰고 있다. 현재 도쿄 TV측에서 공항과 촬영장에 별도의 경호 인력을 배치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얼마나 많은 언론과 팬이 몰릴지 예상이 쉽지 않아 고민이 깊다"고 밝혔다.

도쿄 TV 관계자는 지난달 30일 한국을 찾아 카라 3인측 부모와 DSP미디어를 만났다. 드라마 촬영 재개에 관한 양측의 확답을 들었고 바로 경호 문제를 비롯한 촬영 준비에 돌입했다.

멤버들은 일단 같은 비행기를 타고 일본으로 건너갈 예정이다. 이번 사태를 겪으며 멤버들 간에 오해가 생겼을 수도 있는만큼 비행기를 함께 타고 가며 어떤 얘기들을 나눌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일본행을 앞두고 DSP미디어 재팬의 관계자도 한국으로 건너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카라의 일본 활동은 당분간 DSP미디어 재팬이 맡아서 할 예정이고, 대신 강지영 한승연의 부모가 동행해 뒷바라지를 한다.

카라가 일본 활동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쌓여있다. 양측은 지난달 30일 3번째 만남을 가졌지만 매니지먼트 전문가 영입를 비롯한 멤버들의 협의 및 요청사항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는데는 실패했다. 따라서 국내에서 카라가 활동하는 모습을 보기까지는 시간이 좀더 필요할 전망이다.

한편 카라 사태를 두고 날선 공방을 펼쳤던 한국연예제작자협회와 젊은제작자연대는 최근 책임자들이 전화 통화를 통해 양측 모두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이정혁 기자

http://sports.chosun.com/news/news.htm?id=201102020100013770000423&ServiceDate=20110201

카라사태를 보는 日시선, “父같은 소속사사장에 무슨 대화를…"
11-02-01 10:18



[마이데일리 = 김경민 기자]한 일본 주간지에서 동방신기부터 카라를 비롯한 아이돌의 소속사 분쟁이 잦은 이유에 대해 ‘가족주의’라는 분석을 내놨다.

일본전문 JP뉴스는 주간문춘 2월 3일호를 인용해 한국의 아이돌 소속사의 전속 계약 실태 한국 음반시장 전반에 대해 보도했다.

이 보도는 카라와 일을 함께하고 있는 음악관계자, 일본 연예기자, 일본 레코드회사 관계자 등의 취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먼저 카라의 일본 이벤트 MC를 맡았던 후루야 마사유키씨는 "한국은 독자적인 가족주의가 연예계에 반영되어있다. 때문에 소속사와 연예인은 비즈니스 관계라기보다는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연예인은 'SM타운'이라는 이름으로, YG엔테테인먼트 소속연예인은 'YG 패밀리'라는 이름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소속사 자체가 한 가족과 같아, 부모같은 존재인 사장을 거역할 수 없다”고 한국의 소속사와 가수 간의 계약 분위기를 설명했다.

마사유키씨는 이어 “보통 (일본인들은) 소송을 하기 전에 대화로 풀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너희 뒤를 다 봐주고 있다'며 아버지 역할을 하는 사장에게 소속 아티스트들은 '알겠어요'라는 대답 밖에 할 수 없다. 일단 소송을 내고 보는 것도,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그것밖에 없기 때문이다"라고 동방신기의 소송 사태에 대한 전망을 내놨다.

한국 연예계의 이익 분배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 관계자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 놨다. 아시아저작협회 야마다 회장은 "한국 가수에게 1개월치 인세를 가져다 준 적이 있는데 그는 '이거 몇 년 분이냐'며 깜짝 놀란 적이 있다"고 한국 연예계 저작권 환원시스템은 황당할 정도로 터무니없는 수준이라고 폭로했다.

또, 한국 연예인에 대해 일본레코드회사 예능관계자는 "한국 연예인들은 다들 돈, 돈 소리밖에 할 줄 모른다"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에서 돈 문제가 깨끗하지 않으니 일본에 와서도 계약이나 돈 문제에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주간문춘은 "결과적으로 한국 연예인들이 해외진출을 하는 이유는 국내시장에서는 먹고 살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은 제대로 된 음반매장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음반시장이 축소된데다 불법다운로드가 횡행하며 인세는 불투명하다”고 한국 연예인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에 대해 날선 비난의 소리를 내놨다.

이 잡지는 “TV 가요프로그램이 줄만 서면 팬들이 들어갈 수 있으니 단독콘서트를 열어도 티켓이 안 팔린다. '일본에서 한국의 10배는 벌고 있다'고 알려진 카라를 '돈 때문에 배신했다'고 몰아가는 것은 좀 불쌍한 일이다"라고 카라 사태에 대해 쓴소리를 내놨다.

이 같은 이야기가 일본 연예전문가 전체의 한류 아티스트에 대한 시각으로 확대하기에는 분명 부족한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일본 내부에서 한류스타에 대해 이 같은 부정적인 시각이 나오고 있는 와중에 동방신기에 이어 카라 사태까지 터지면서 ‘제2의 한류’라 불리는 걸그룹의 일본 시장 진출은 어쨌든 잡음이 나게 됐다.

카라 사태는 현재 “기계약된 스케줄에 대해서 진행하기로 했다”는 카라 3인(한승연, 정니콜, 강지영)과 DSP미디어의 합의 하에 일본 드라마 ‘우라카라’ 촬영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분쟁의 근원인 수익 분배의 투명성과 DSP경영진의 퇴진문제 등에 대해서는 불씨가 잡히지 않은 상태로 언제든 카라 사태 2라운드는 시작될 수 있다.

동방신기에 이어 카라까지 신성장 동력으로 정부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한국 연예사업은 유무형의 피해에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다.

[사진 = 카라]

김경민 기자

http://www.mydaily.co.kr/news/read.html?newsid=201102011012561135

上の論説記事にあるような韓国芸能界の構造的問題は、産経新聞黒田勝弘さんもこんな風に伝えているように、よく知られていることなのですが、なかなか簡単には解決できないです。違法ダウンロードの拡散に伴って起こったCD不況(ほとんど壊滅状態に近い)に加えて、コンサートツアーもままならないとなれば、韓国国内では音楽だけでは食っていけませんしねえ。

いろいろとバランスが悪い上に、不透明な分が多いのは事実でしょう。

【外信コラム】ソウルからヨボセヨ KARA騒ぎの背景
2011.1.29 03:01

 韓流スターの一人に甘いマスクのリュ・シウォン(柳時元)がいる。最近は韓国より日本での活躍ぶりが目立つが、彼の父は柳善佑といって筆者(黒田)の友人だった。新聞記者出身で1980年代初め企業の重役をしている時に知り合い、20年近く付き合いがあった。3年ほど前に72歳で亡くなった。

 息子のリュ・シウォンが日本に進出した当時、彼から日本の芸能界のことや契約慣習などのことをよく質問された。息子が日本で仕事をするようになって、日本への関心が強くなったのだ。その結果、日本称賛の話をよく聞かされた。

 柳氏は教科書にも登場する李朝時代の抗日愛国者・柳成龍の家門。リュ・シウォンはその13代目になるが、新聞記者出身だった父も民族的な自負心の強い人だった。その彼が晩年は“日本礼賛”になったのだ。

 たとえば彼は「日本は契約や約束をちゃんと守る」「金銭的にごまかさない」「黙っていても送金される」…とよくいい、韓国の芸能界はそうではないので「やはり日本は先進国だ」と感じ入っていた。

 日本でも人気の韓国アイドル・スターKARAをめぐる韓国での契約破棄や分裂騒ぎの背景には韓国芸能界の不透明さや不明朗さがある。日本を経験するとそれが余計に目立ちタレント側は不満がつのる。(黒田勝弘

http://sankei.jp.msn.com/world/news/110129/kor11012903040000-n1.htm

*1:それが「影響を及ぼす可能性」ではなく、「現実に基づく影響力行使の結果」なのではないか、というところに、私は危惧を抱いています。そうだとしたら、KARAの5人を取り巻く状況は依然として相当に厳しいと言わざるを得ませ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