火葬場をめぐる続報など

このテーマで目についたものを順不同で。


まず、かつて施設改装の難航が報じられていた大田広域市の火葬場「現代化」が完成したとのニュース。当初計画されていた移転は実現しなかったものの、火葬炉を10基に増設して、施設の改善を図ったもののようです。

大田の火葬場事情

대전 화장장 35년만에 현대화

화장로·유족 대기실 등 확충… 23일 재개장
최정복기자


대전 서구 정림동 공설화장장 '정수원'이 화장로 10기를 갖춘 현대적 시설로 탈바꿈해 23일 재개장한다. 대전시 제공

대전 공설화장장 '정수원'이 개원 35년만에 현대적 시설로 탈바꿈했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86억여원을 들여 연면적 2,123㎡(지하1층, 지상 4층) 규모에 화장로 10기를 갖춘 정수원 리모델링 사업을 마무리, 23일부터 개재장키로 했다.

정수원은 화장로 증설과 함께 ▦유족대기실 140석 ▦휴게실 및 매점 252㎡ ▦관망실 10개 ▦주차장 100면 등 각종 유족편의시설도 확장했다. 또 유족에 떠안겼던 운구를 제복차림의 직원이 맡아 처리하고, 시설 이용에 따른 제출서류도 간소화키로 했다.

1976년 정림동에 들어선 정수원은 시설이 낡은데다 비좁아 외곽 이전이 추진됐으나 번번이 벽에 부딪혀 지난해부터 자체 개보수 공사를 벌였다.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104/h2011041714454674990.htm#


いっぽう、江原道原州市では、計画されている追慕公園の建設が進まないために土地補償が滞って、移転に同意した住民が負債を抱えてしまっている、というニュース。他でよくみられる事態とは違って、地元住民が建設推進を求めているこのケースにおいて、何がネックになって事業が進まないのか、これだけではいまひとつ分かりません。

추모공원 조기 건립 촉구

사제리 주민, 2007년 협약후 답보… 화장장 이전 서명운동

2011년 04월 20일 (수) 정성원

원주시 흥업면 사제리 주민들이 원주시에 조속한 추모공원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19일 흥업면 사제리 주민들에 따르면 원주시가 지난 2007년 흥업면 사제3리 ‘복씨울 마을’ 일대 11만 9000여㎡의 부지에 360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13년까지 환경친화적인 화장장과 납골당, 장례식장, 부대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추모공원을 조성키로 약속하고 인근 주민들과 협약을 체결했지만 수년이 지난 현재까지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자 토지보상을 비롯한 제반 절차를 하루빨리 진행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가 지난 2008년 추모공원이 조성될 복씨울 마을 일대를 화장장 시설지구로 고시하면서 주민들은 집에 빗물이 새도 지붕 수리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재산권 행사에 큰 제약을 받고 있지만 원주시가 뚜렷한 사업추진 계획을 제시하지 못해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또 원주시는 지난해 1월 공문을 통해 연말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짓고 토지 보상협의에 착수하겠다고 주민들과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있어 이주를 위해 토지구입에 나선 마을 주민들은 막대한 부채만 진 채 고통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사제리 주민들은 원주시 쓰레기 매립장 입구에서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집단 항의를 준비 중이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화장장 이전 촉구를 바라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용은(53) 원주시 추모공원대책위원장은 “지난해 2월 추모공원건립에 대한 실시설계가 진행돼 왔지만 8월부터 주민협의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모공원 실시설계 용역을 중지한 상태”라며 “이른 시일 내에 토지보상을 해주겠다는 시의 말을 믿고 다른 곳에 이주할 토지를 구입한 주민들은 막대한 부채만 떠안게 된 만큼 하루빨리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막대한 사업비 문제로 추모공원 건립자체가 재검토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보상문제는 실시설계를 비롯해 행정절차가 마무리돼야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원주/정성원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510422


次にこちらは、ソウル市立火葬場の扱いをめぐってソウル市との軋轢を抱えている京畿道高陽市の市会議員などが、全国的に模範施設として知られている忠清南道洪城郡の洪城追慕公園を視察したというニュース。

ソウル近郊日帰り 知らない人のお墓参りツアー 1

忠清南道洪城郡の火葬場

洪城の場合、単にハード面での「現代化」を実現したというだけでなく、火葬場の運営によって黒字を出しているという意味でも注目されています。高陽市に限らず全国各地からの自治体から視察が洪城に集まってくるのには、やはりそれなりの理由があります。

기피시설 운영 모범사례 배워왔다

고양시의회, 충남 홍성 '친환경 화장장' 견학… 서울시와 갈등해결 도움 기대
데스크승인 2011.04.19 김재영


▲ 고양시의회 김필례(오른쪽에서 네번째) 의장을 비롯한 서울시운영 주민기피시설대책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충남 홍성추모공원관리사업소를 방문, 화장장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경인일보=고양/김재영기자]고양시의회는 김필례 시의장을 비롯해 서울시운영 주민기피시설대책특별위원회(이하 주민기피특위) 우영택 위원장과 의원 등 16명은 최근 충남 홍성군 홍성추모공원관리사업소를 찾아 친환경 화장장 시설을 견학했다고 18일 밝혔다.

홍성추모공원관리사업소 방문은 고양시의회 주민기피특위 제2차 활동 계획에 따라 타 지자체의 화장장 현대화사업 운영 실태 파악과 앞으로 전개될 주민기피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찾고자 이뤄졌다.

주민기피특위 위원들은 최첨단 친환경 화장장 시설 현황을 꼼꼼히 둘러보고 홍성군의 현대식 화장장 사업 추진 배경과 사업결실 주민참여 반응 등 다양한 궁금증을 질의했다.

국내 화장장 가운데 가장 모범적인 운영 평가를 받는 홍성추모공원은 홍성군 봉서리에 지난 2005년 인근 16개 지자체가 사업비를 공동 부담하는 현대식 화장장 시설 공사에 착수, 2007년 10월에 준공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대식 화장장 시설이 들어선 홍성군 봉서리 주민에게는 농로 포장, 교량 건설, 마을회관, 이주가구 지원비, 매점 운영권과 주민 고용 등 8개 사업에 총 4억원을 지원키로 사전 협의했다. 민·관의 모범적인 사업 추진으로 홍성추모공원은 지난 2008년 충남 화장장 현대화사업 지방세외수입 운영 사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필례 의장은 "주민기피특위를 통해 서울시와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입력시간 2011.04.18 22:46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576739#


最後に、一昨日も書いた仁川の「火葬場開放」問題。事はいまや、一部市会議員の範囲を超えて、仁川と富川の市民間の感情的なわだかまりとなりつつあるという趣旨で報じられています。

行政としてのニーズと地元住民の感情的な問題とは分けて考えなければならないでしょうが、現実問題として片方だけを優先するわけにはいかないでしょう。どうやって少しずつの譲歩と納得を導き出すことができるか、行政担当者はそこを改めて考える必要があると思います。

부천, 인천 화장장 임대 ‘시끌시끌’

부천시민 “이용시간·시설 제한적… 생색내기용” 인천시민 “주민협의 없이 일방결정” 불만 쏟아져

2011년 04월 22일 (금) 김성훈 기자

부천시가 추모공원 건립과 관련해 심한 내홍을 겪다 못해 궁여지책으로 인천가족공원 화장장을 제한적으로 이용키로 하자 인천 및 부천시민 모두 반발하고 나섰다.

21일 부천시와 인천 부평구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부평구에 위치한 인천가족공원 화장장 내 20기의 화장로 가운데 3기를 인근 부천, 안산, 시흥, 김포시 주민들에게 오전에만 개방키로 했다.

부천시는 또 인천가족공원 화장장을 이용하는 부천시민들에게 화장장 이용요금 50%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부천시민들은 화장로 3기를 4개 지자체 주민들이 이용할 경우 1일 6명(각 지자체별 1.5명)만 이용이 가능해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천 부평구민들도 부천시 등 4개 지자체 주민들이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등 심한 내홍을 겪다 결국 인천지역 화장로를 제한적으로 임대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불평하고 있다.

강병수 인천시의원은 “인천시가 시의회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화장장을 다른 지자체에 개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지난 18일 송영길 인천시장을 만나 오는 5월1일부터 인천가족공원 화장장을 부천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약속을 받았다”며 “시민들의 장례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부천시의회와 협의를 거쳐 화장장 이용료 5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를 제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평구 신은호 구의장은 이날 구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화장장 설치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부평구민에게 사전 협의 없이 다른 지자체에 화장장 개방을 결정한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향후 화장장 운영과 관련한 중요사항에 대해 부평구민과 사전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천=김성훈기자

http://www.ekgib.com/news/articleView.html?idxno=482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