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で樹木葬を推進するのは

日本だと、もっぱら仏教寺院が樹木葬を行なう主体になっています*1が、韓国の葬礼における仏教の存在感はずっと小さいように思われます。むしろキリスト教の教会が、推進の主体としては注目されています。

장사제도 개선방안, 수목장 실천하는 교회들 눈길
2011.07.20 16:25

[미션라이프] 정부가 자연장(自然葬)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섰다. 창조 섭리에 부합하는 수목장(樹木葬)을 실천하면서 기독교계의 바람직한 장묘 문화를 제시해주고 있는 교회들이 주목받고 있다.

20일 교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수목장 실천 교회로 온누리교회가 꼽힌다. 온누리교회는 2005년 교인들을 위해 강원도 문막읍에 ‘온누리 가족나무동산’을 만들었다. 온누리 가족나무동산의 수목장은 가족묘 중앙에 추모목을 심고 나무 아래 유골이 담긴 항아리를 묻는 형태로 꾸려져 있다. 온누리 가족나무동산의 추모목은 두 사람을 안치할 수 있는 부모용과 6명을 모실 수 있는 가족용으로 나뉘어 있다. 고인을 위해 간단한 동판부표가 나무에 붙어 소박하게 꾸며져 있다.

안성 성결교회도 지난해 8월 경기도 안성시에 약 7272?(2200평) 규모의 자연추모공원을 조성해 성도들을 위한 수목장 공간을 만들었다. 분당 한신교회에는 ‘별세신앙’이라는 목회철학을 펼치고 2005년 소천한 서울 잠원동 한신교회 이중표 목사의 유해가 교회 앞 소나무 아래에 안치돼 있다.

자연장은 시신을 화장해 생긴 골분을 납골당 대신 나무·꽃·잔디 아래나 주변에 묻는 장사 방법을 말한다. 기독교계에서는 특히 수목장 형태의 자연장에 관심을 갖고 있다. 수목장에 대해 인간이 흙으로 돌아가 다시 대지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창조 섭리에 순종하는 장례 방식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은 지난 15일 정부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통과된 ‘장사(葬事) 제도 개선방안’의 핵심 내용이다. 정부는 법안 개정 등을 통해 법인이 자연장지를 조성할 때 기준 면적이 10만?이상에서 5만?이상으로 완화하고 추모시설 같은 건축물을 짓지 않는 경우 주거·상업·공업지역에도 자연장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연장은 아니지만 색다른 형태로 장묘 문화를 선도하는 곳도 있다. 서울 안국동 안동교회는 지난해 초 교회 내부에 장묘 공간인 ‘추모의 벽’을 세웠다. 추모의 벽에는 고인의 이름을 새긴 명패석으로 채워지고 있다. 추모의 벽에는 200개가량의 명패석이 들어서 있고 앞으로 600여개가 더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소망교회는 경기도 양평 교회 수양관 앞마당에 ‘소망교회 성도의 묘’라는 비석을 세우고 비석 주변 자갈에서 화장한 골분을 뿌리도록 하고 있다. 비석과 주변에 깔아 놓은 자갈로 구성된 성도의 묘지는 1995년 2월 만들어졌다.

한국기독교장묘문화연구회 김오현씨는 “정부 규제가 완화되고 자연장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 앞으로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자연장 문화가 더욱 체계적인 모습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 미션라이프 문수정 기자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all&arcid=0005176216&code=30401100

樹木葬を知る本―花の下で眠りたい

樹木葬を知る本―花の下で眠りたい

墓石の下には眠らない 新しい旅立ち、樹木葬・自然葬 (朝日新書)

墓石の下には眠らない 新しい旅立ち、樹木葬・自然葬 (朝日新書)

ちなみに、こちらの動画にある樹木葬地は、韓国で最初に作られたもの(のはず)です。キリスト教会が設置したものではなく、韓国の山林庁が管理しているとのことです。

設置当時、こんな感じで報道もされています。

국내 첫 조성 산림공원형 수목장림

삼림청, 2006년도 국유림 18개소 수목장림 조성
2007년 05월 30일 00:00 환경일보 김영민 기자

올해말 수목장림과 숲으로 최적의 기능 발휘

산림청(청장 서승진)은 지난 25일 수목장림 등 자연장에 관한 규정 신설을 골자로 한 '장사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경기도 양평군 일원의 국유림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수목장림 기반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에서는 국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자연친화적인 수목장림을 조성한다는 원칙하에 지난 2006년도에 국유림 18개소를 대상으로 했다.

수목장림은 접근성, 조성 가능면적, 방위, 지형조건, 나무의 종류 및 생육상태 그리고 산사태와 같은 재해로부터의 안전성 등을 조사 최종적으로 경기도 양평군 일원의 국유림을 수목장림 대상지로 선정했다.

산림청 관계자는 "수목장림으로 선정된 경기도 양평군 일원의 국유림은 생육상태가 좋은 잣나무(35%), 소나무(30%), 활엽수(25%) 등의 수종이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며 "경사도가 완만하며 조망권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수도권 및 주도로에서의 접근성이 좋고 임도 및 주차공간 등 일부 부대시설이 이미 구축돼 있어 수목장림으로는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이라고 밝혔다.

산림청은 수목장림에 대해 우선 올해말까지 수목장림과 숲으로의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숲가꾸기와 임도정비 등 기반 조성사업을 추진 내년에는 방문객을 위한 최소한의 추모로와 산책로, 주차장, 편익 시설 등을 설치 일반 국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수목장림 지자체와 함께 2017년까지 10개소 단계적 확대

또한 수목장림을 쾌적하고 경관이 좋은 산림공원과 같이 조성 기존의 기존의 장사시설과 같은 혐오시설이 아닌 아름다운 관광·휴양 명소로 인식될 수 있게 차별화하고 전문적으로 산림을 관리하는 공공법인에게 위탁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게 운영하며 향후 이를 모델로 해 자연친화적인 수목장림을 지자체와 함께 2017년까지 10개소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산림청에서는 산림경영과 장묘문제를 자연친화적으로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수목장림의 본래 취지에 맞게 수목장림의 관리기간, 사설 수목장림의 면적 기준, 숲관리 방법, 재난 재해 대비 대책 등 세부적인 운영 관리 기준 및 방안 등을 관계부처 및 전문가와 협의 하위법령에 반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승진 산림청장은 "수목장림은 매년 늘어나고 있는 묘지와 무리한 장묘시설물로 우리의 산림이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산림을 보호하고 국토이용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자연친화적인 장묘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새로운 장묘방법으로서 올바른 장묘문화 형성과 국토보전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환경일보 김영민 기자

http://www.xn--289an12ac2hyop.com/hkbs/news.php?mid=1&r=view&uid=105545

*1:もちろんそれ以外のケースもあり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