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邱地下鉄放火事件の遺骨と慰霊をめぐる騒動、いまだ収まらず

1年ほど前にも取り上げたことがありますけど、この騒動はいまだに収まりを見せていないようです。

大邱地下鉄火災をめぐる遺骨移葬騒動

事件から数えて今年で9周忌になるんですが、遺族間での対立は解消されず、一部遺族の追慕行事は住民との衝突の種にすらなっています。

아직 아물지 않은 상처…18일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9주기

4개 유족·부상자단체 반목…단체마다 추모식 제각각

18일은 192명이 희생된 '2`18 대구지하철화재참사' 9주기다. 유족들과 부상자들은 끔찍했던 악몽에서는 깨어났지만 서로 반목의 골이 깊어 안전문화재단 설립 등 각종 사안에 대해 한치의 양보없이 대립하고 있다.

◆등 돌리는 유족들

유족들은 갈수록 갈라지는 모양새다. 대구 지하철 참사 관련 모임은 모두 4곳. 대구지하철참사 희생자대책위원회와 2`18 대구지하철화재참사유족회, 지하철참사 부상자대책위원회에 이어 작년 11월 대구지하철화재참사 비상대책위원회가 또 구성됐다.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9주기 추모식도 각기 다른 장소에서 열린다. 희생자 대책위는 18일 오전 9시 30분부터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추모식을 연다. 대구지하철화재참사 비대위는 중구 만경관극장 4층에서 추모식을 연다.

희생자 추모 참배를 둘러싼 마찰도 재연될 조짐이다. 지난해 2월 희생자 대책위는 추모식을 마치고 팔공산 용수동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마련된 희생자 추모 조형물 앞에서 참배하려다 인근 상인들의 저지로 무산된 바 있다. 희생자 대책위는 올해도 상인들의 반발을 무릅쓰고 참배를 강행할 예정이어서 충돌이 예상된다.

한편 희생자 대책위가 추모 조형물 인근에 유골 29구를 매장한 사건에 대해 법원은 22일 최종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희생자 대책위원장 Y씨는 이 사건으로 검찰이 벌금 200만원에 약식 기소하자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안전문화재단도 제자리걸음

추모사업 중 하나인 2`18안전문화재단 설립도 창립총회를 연 지 2년째가 되도록 답보 상태다.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 행정안전부는 재단설립추진위원회가 제출한 재단설립 승인 요청을 반려했다. 작년 2월 행안부가 재단 설립 신청을 보완 지시한 데 이어 두번째다. 대구시가 지하철참사 국민성금 중 사망자와 부상자 위로금과 치료비 등을 지급하고 남은 75억원을 재단에 출연하겠다는 '출연 증서'를 내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대구시는 유족 단체 간 입장이 갈려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안전문화재단이 지하철 참사와 관련해 다수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부상자 가족들을 대변하는 이사를 참여시키고 특정 유족 단체와 관련이 없는 중립적인 인사로 이사진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 또 상임이사 임기를 제한하거나 특정 유족단체 대표가 상임이사를 맡아서는 안 된다는 게 대구시의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재단이 출범해도 반대 목소리를 내는 유족들이 많으면 정상적인 운영이 어렵기 때문에 유족과 부상자 간 의견 접근을 이루면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재단설립을 주도하고 있는 희생자 대책위는 "대구시가 권한 남용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부상자들의 경우 희생자 추모 사업에 대해 법적인 권리가 없고, 대구시도 이를 인정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희생자대책위 윤석기 위원장은 "대구시는 유족과 부상자들의 의견 불일치를 핑계로 부상자들의 후유 치료와 안전문화재단 설립에 소극적"이라며 "현 이사진 중 상당수도 대구시가 추천한 인사들로 구성됐고, 상임이사 문제는 이사진이 결정할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장성현기자

2012년 02월 17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11854&yy=2012

팔공산 지하철 참사 조형물 참배 충돌

집단시설지구내 상인·주민 "암매장 유골 이전해 달라" 유족 막아서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9주기인 18일 희생자 유가족이 팔공산 집단시설지구 내 희생자 추모 조형물에 참배하려 하자 주변상인들이 강력 반발하며 유가족을 밀어내고 있다. 김태형기자

18일 낮 12시 대구 동구 팔공산 시민안전테마파크 내 한 조형물 주변. 계란세례를 맞은 조형물에는 철사 줄이 겹겹이 둘러쳐져 있었고, 바닥에는 소금이 뿌려졌다.

동화사 집단시설지구 상인과 주민들로 구성된 ‘팔공산 추모공원화 반대투쟁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회원 40여 명은 이날‘유골 암매장된 시민안전테마파크 폐쇄하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날 오후 1시쯤 대구시내에서 2`18 대구지하철참사 9주기 추모행사를 마친 유족 100여 명이 나타나자 비대위 회원들이 조형물을 둘러싸고 막아섰다. 일부 유족이 조형물로 접근하자 양측 간에 고성과 욕설이 오갔고 멱살잡이가 벌어졌다. 비대위 측이 유족들에게 분말소화기와 밀가루를 뿌리는 등 상황이 격해지면서 경찰 100여 명이 출동해 양측 사이를 갈라놓기도 했다.

이날 대구지하철참사 9주기를 맞이한 유족들의 팔공산 시민안전테마파크 안전상징조형물(유족들에게는 추모탑) 참배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과 유족들이 충돌했다.

비대위 측은 "유골이 조형물 주변에 불법으로 매장돼 있는 상태에서 참배를 하면 이곳 동화사 집단시설지구가 추모공원화돼 시민들의 휴식권과 상인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되므로 유족들의 참배를 허용할 수 없다"며 "대구시는 조형물과 주변에 암매장된 유골을 시급히 이전해 달라. 주민들이 안전상징조형물 건립에 동의했지 추모탑 건립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에 유족 측은 "유골 암매장 등의 사안과 별개로 이곳은 대구시가 유족들에게 약속한 추모공원이다. 추모행사는 유족들의 권리이니 인근 상인과 주민들은 방해하지 말라"고 맞섰다.

양측은 이날 1시간여 동안 대치하며 대화를 나눴지만 서로 이견을 좁히지는 못했다. 결국 유족들은 조형물 인근에서 참배 대신 묵념의 시간을 가진 뒤 발길을 돌렸다.

한편 법원은 2009년 10월 일부 유족이 대구시립납골당 등에 안치돼 있던 2`18 참사희생자 유골 29구를 팔공산 시민안전테마파크 안전상징조형물 인근에 매장한 사건에 대해 22일 최종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황희진기자

2012년 02월 20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12353&yy=2012

問題となっている八公山の「安全テーマパーク」は、市街にあるわけではないのですが、近隣に名刹・桐華寺があり、その周辺で商売を営んでいる人たちとの間でトラブルになっているみたいです。

大邱広域市 八公山桐華寺薬師如来磨崖石佛 - 愛しきものたち


そして、以前の記事にも書き、上記の記事には22日に判決が下されると報じられている「犠牲者遺骨の無断改葬」事件については、被告となった犠牲者対策委員長に100万ウォンの罰金刑が下されたとのことです。

대구지하철참사 희생자대책위원장...벌금 100만원 선고

대구지법 제10형사단독 김상호 판사는 22일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안에 대구지하철참사 희생자들의 유골을 묻은 혐의로 기소된 대구지하철참사 희생자대책위원장 Y(46)피고인에 대해 자연공원법 위반죄를 적용,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

김 판사는 판결문에서 “피고인은 자신의 행위가 유족들간 이면합의에 따른 ‘자연장’으로 사회통념상 허용될 만한 정도의 상당성이 있어 정당행위에 해당돼 범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비밀리에 매장한 점 등을 감안하면 위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이유를 밝혔다.

피고인 Y씨는 지난 2003년 발생한 대구지하철 참사의 희생자 유골 29기를 유족들과 함께 지난 2009년 몰래 빼내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묻은 혐의로 기소됐다.

최연청기자

입력시간 : 2012-02-23 00:56:29

http://www.idaegu.co.kr/new_gisa.html?uid=243705&part=acc


ちなみに、まったくの余談になりますが、この桐華寺、思わぬことから別の騒動にも巻き込まれているみたいです。これもまあ、難儀な話ですねえ。

【海外事件簿】「韓国の寺に金塊40キロ埋めた」命がけ脱北、発掘に執念燃やす男性の運命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