江原道・京畿道における火葬場共同設置の現状

年末年始にかけて、複数の自治体による火葬場の共同設置に関する記事をハンギョレが出していたので、少し前の記事も併せてまとめておきます。

過去の関連記事はこのあたりです。

火葬場をめぐる続報など

火葬をめぐる何やらかんやら

葬墓文化の現況ピックアップ

まず、江原道春川市と洪川郡とが共同設置した火葬場「春川安息院」は、すでに昨年、オープンしています。自治体間の連携による火葬場の共同設置は、各自治体が負担する建設コストの削減と住民の利便性の向上に貢献したという理由で監査院長の表彰を受けるなど、高い評価を得ています。


춘천·홍천, 화장장 함께 짓고 사용
등록 : 2014.05.07 20:25

춘천안식원 16일 문열어
예산 절감·싼값 이용 가능

이웃하고 있는 강원도 춘천과 홍천이 대표적인 ‘님비(기피)시설’로 꼽히는 화장장을 함께 만들어 예산 절감과 주민 편의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춘천시는 오는 16일 춘천안식원의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춘천안식원은 춘천과 홍천이 두 지역 경계인 춘천시 동산면 군자리 공설묘원 주변에 함께 만든 화장장이다. 1만5500㎡의 터에 지상 2층, 연면적 4000㎡ 규모로 화장로 6기와 예비로 2기 등의 시설을 갖췄으며, 야외에는 유골을 뿌릴 수 있는 유택동산이 마련됐다. 춘천시가 운영을 맡지만 춘천·홍천 주민 누구나 주검 1구당 7만원만 내면 이용할 수 있다.

춘천·홍천 화장장 공동 건립은 2012년 5월 춘천시가 홍천군에 화장장 공동 건립을 제안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그동안 홍천 주민은 지역 안에 화장장이 없어 춘천, 인제 등에서 해당 지역주민(7만원)보다 10배나 비싼 70만원을 내고 화장장을 이용해 왔다. 춘천은 건립 50여년이 지난 기존 학곡리 화장장(화장로 3기)이 있지만 늘어나는 화장 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화장장 신축을 추진하던 터였다.

두곳은 2012년 11월 인구수 등에 비례해 건립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기로 협약을 하고 공사를 추진해왔다. 화장장 건립에는 167억원이 들었으며, 국·도비 53억원을 뺀 114억원 가운데 91억원은 춘천시가, 23억원은 홍천군이 부담했다. 화장장 공동 건립을 제안한 춘천시는 지난해 8월 예산 절감과 주민 편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원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김태균 홍천군청 노인복지담당은 “공동화장장 건립으로 화장장 신축에 필요한 100억원 정도의 예산과 매년 운영비 6억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수혁 기자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635998.html

春川と洪川の成功例を受けて、同じ江原道の原州市が、隣接する横城郡・京畿道驪州市と共同で火葬場を設置する計画を進めています。予定地として挙がっている興業面沙堤里は原州市街地からもそう遠くなく、横城や驪州からは高速道路が直結していますから、この計画が実現すれば、住民の利便性はかなり向上するものと思われます。


원주·횡성·여주 “화장장 함께 짓자”
등록 : 2014.12.22 21:38

‘춘천·홍천 공동화장장’ 이어
기피시설 공동건립 시대
원주 “사제리에 2016년 완공”
횡성·여주에 비용분담 제안

강원 원주시는 이웃하고 있는 횡성군, 경기도 여주시 등과 화장장을 함께 짓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월 춘천시와 홍천군이 화장장을 함께 만든 데 이어, 이번에는 도 경계를 넘는 공동사업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웃 춘천시와 홍천군은 도내에서 처음으로 춘천 동산면 군자리에 함께 화장장을 세워 지방비 부담을 덜었으며, 두 곳 주민들은 저렴한(주검 1구당 7만원) 비용으로 화장장을 이용하면서 만족도가 높다.

원주시는 흥업면 사제리 일대에 300억원 정도를 들여 화장로 7기를 갖춘 화장장과 유골함 1만위를 안치할 수 있는 봉안당을 2016년 말까지 건립할 예정이다. 화장장 예정지는 횡성과 여주에서 차로 3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다. 원주시는 내년 초께 화장장 설계가 마무리되고 최종 사업비가 확정되면 횡성군, 여주시 등과 협의를 통해 정확한 분담금을 확정할 예정이다. 앞서 춘천과 홍천은 주민수에 비례해 비용을 분담했다.
원주시는 화장장을 공동 건립하면 국비 지원, 비용 분담 등으로 예산을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해승 원주시청 장묘복지계 주무관은 “원주시는 초기 사업비뿐 아니라 앞으로 운영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다른 시·군도 혐오시설 설치에 따른 주민 반발과 지방비 부담을 덜 수 있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주시의 제안을 받은 횡성군과 여주시도 긍정적인 분위기다. 두 곳은 화장장이 없어 비싼 이용료를 내고 다른 지역 화장장을 이용하고 있다. 지금 원주시립화장장은 원주시민에겐 10만원, 다른 지역 주민에겐 50만원씩 이용료를 받고 있다.

이백호 횡성군청 고령화정책담당은 “지역에 화장장이 없어 단독으로 설립하는 안까지 검토했지만 40억~50억원이나 되는 비용 때문에 부담이 됐다. 마침 원주시가 화장장을 함께 짓자고 제안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수혁 기자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670316.html

で、京畿道の東の端である驪州とは反対側、京畿道西部の華城で進められていたはずの自治体共同設置による火葬場の計画が、国会議員と一部住民との反対に直面しているようです。この記事だけではその反対運動がどれほどの住民を巻き込んでいるのかわかりませんけど、この共同事業に参加している自治体と、それに参加していない(自前の火葬場を持っている)水原市、という構図もあるようですね。

ちなみに、華城市の火葬場の建設予定地と名前の挙がっている水原市の宅地とは、直線距離で2.2キロとはいえ、山一つ隔たった位置関係です。実際に見てみないとわからない部分もありますが、この反対運動にはあまり妥当性がないような気がします。

복병 만난 화성 화장시설 건립
등록 : 2015.01.12 22:17

경기도내 5개 자치단체 참여
3년여만에 최종 입지 선정했지만
2㎞ 인근 수원 주민들 강력 반발
정미경 국회의원도 반대운동 나서

화성·부천·안산·시흥·광명시 등 경기도내 5개 자치단체가 공동 참여하는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의 최종 입지가 3년여 만에 선정됐으나, 수원 지역 일부 주민과 새누리당 정미경 국회의원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12일 화성시와 정 의원 쪽의 말을 종합하면, 화성시는 매송면 숙곡1리 산12-5 일대 36만여㎡에 1212억원을 들여 화장로(13기)와 봉안시설(2만6440기) 등을 갖춘 종합장사시설을 내년에 착공할 예정이다. 화성시는 이를 위해 경기도에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안을 제출했으며, 경기도는 수원시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변경안을 입안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시설은 화성시 외에 부천·안산·시흥·광명시 등의 주민 300만명을 위해 쓰인다. 예정지는 수원시 경계에서 1.6㎞, 수원 호매실지구에서 2.2㎞ 떨어져 있다.

정 의원 쪽은 “건립 예정지에서 2㎞ 거리 호매실지구에 2만4천가구가 입주하는데, 화장장이 들어서면 화장 때 나오는 유해물질로 주민 건강 피해는 물론 지역 환경 피해가 우려돼 반대한다”고 밝혔다. 호매실지구 일부 주민들도 화장장 건립 반대 인터넷카페를 만드는 등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화성시는 뒤늦게 장사시설에 대한 반대가 일자 당황스러워하고 있다. 화성시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어 “소각 때 나오는 다이옥신은 소각시설 허용기준의 10분의 1 이하로 배출하고, 사이클론(원심력집진기) 등 최신 설비를 도입해 환경오염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병순 화성시 장묘문화팀장은 “건립 예정지가 택지지구에서 2㎞ 가까이 있다며 반대하는데, 수원시의 연화장은 대규모 신도시 개발 지역에서 500m~1.2㎞ 사이에 있음에도 지가 하락이나 환경오염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5개 시가 사업비를 나눠 내기로 하고 화성시내 마을들을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6개 마을이 경합을 벌인 끝에 숙곡1리가 예정지로 선정됐고, ‘님비’(자기 주거지역에 혐오시설은 안 됨)가 아닌 대표적 ‘핌피’(지역에 이익이 되는 시설을 끌어오는 것) 사례로 꼽혀 왔다.

홍용덕 기자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67332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