森かと思ったら墓地に隣接していた新築物件、という話

あー。まあ、韓国でちょっと郊外に新たに住宅地を展開しようと思ったら、ちょいちょいありそうな話です。

ちょっと現地を見てみたい。


imnews.imbc.com

「あんたも私もいずれは墓に入んねんから、そんなん慣れなしゃあないやん」と思わないでもないです。が、たぶんこれ、その物件の人気とか売れ行きとか不動産価格とか、そういう俗世の経済的な問題が絡んでいるんでしょうね。

正直、問題ではあると思いますが、そこまで真面目に取り合う気にもなれません。こういう墓地があるのを気付かないままに建てられた住宅を販売した側も知らずに購入してしまった側も、確かに不運であるとは思いますけどねえ。

뉴스데스크 이재욱기자 이미지 이재욱
[바로간다] 창 열자 '섬뜩한' 묘지들…"숲세권 아닌 묘세권"
입력 2019-10-28 20:01 | 수정 2019-10-28 20:022

f:id:bluetears_osaka:20200206141103j:plain

<바로간다> 인권사회팀 이재욱 기자입니다.

대출까지 받아 내집 마련을 했는데 바로 옆에 공동묘지가 있다면 어떨까요?

지금 바로 뒤에 보이는 공사 현장이 그런 곳입니다.

분양받은 사람들은 사기분양이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역세권이 아니라 묘세권이라고 탄식이 나오고 있는 현장으로 바로 가보겠습니다.

432세대의 단독주택이 들어서는 경기도 고양시의 한 건설 현장.

공사가 한창인 현장 바로 옆에 공동묘지가 보입니다.

족히 10여기는 돼 보이는 공동묘지.

주택 단지와 불과 20미터 정도로, 일부 세대에서는 테라스 바로 코앞에 묘지가 있는 셈입니다.

[A씨/고양 단독주택 계약자]
"자연 하나 보고 들어간건데, 거기에 묘지가 있다고 하니 정말 말이 나오지 않죠."

[B씨/고양 단독주택 계약자]
"하도 울화통이 터져가지고 집사람하고 나하고 싸우기도 많이 싸웠어요."

지난 7월 분양 당시 주변환경이 뛰어난 이른바 '숲세권'으로 홍보되면서 이 단지는 12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A씨/고양 단독주택 계약자]
"여기는 자연환경이 나무로 이렇게 되어 있고 그래서 숲세권이다. 그렇게 이야기를 많이 했죠."

그런데 지난달 공사 도중에 주변 숲이 벌목되면서 공동묘지가 훤히 드러났습니다.

[B씨/고양 단독주택 계약자]
"추석전에 벌목이라고 그런 것 같아요. 수십기의 묘가 바로 단지 초근접지에 그렇게 있다는 것을 숨겨버린거죠. GS에서."

분양 받은 사람 가운데 10여명이 "묘지 옆에 살수 없다"며 계약금 7천만원을 날린 채 계약을 해지했고, 나머지 주민들도 소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공사인 GS건설은 "입주자 모집공고 당시 묘지가 존재했다는 사실을 알렸다"며 "묘지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분양받은 사람들은 "묘지가 2~3기 정도라는 설명을 들었을 뿐"이라며 사기 분양이라고 주장합니다.

[A씨/고양 단독주택 계약자]
"저희가 화가 났었던 이유가 뭐냐면 묘지가 이렇게 많을 줄 몰랐어요. (시공사 모형에는) 사당 하나 표시돼 있고, 분묘 하나 표시돼 있고… 그런데 분묘가 더 많은게 드러났고."

지난 달 입주를 시작한 전남 해남의 한 아파트.

1층 베란다 너머로 묘지 수백 기가 보입니다.

붉은색의 묘지번호까지 더해져 섬뜩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해남 아파트 입주예정자]
"살고 싶었는데, 바로 묘지가 보이고 그러다 보니까 아이들도 무섭다고 하고. 저희들도 고민중입니다. 이 집에서 살아야 될 건가."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에서도 묘지가 훤히 보입니다.

[입주민]
"외관상 (아이들이) 보기 좋지는 않죠."

해가 저물었습니다.

날이 어둑어둑해져 공동묘지 주변에서 느껴지는 공포감은 훨씬 커졌습니다.

시행사측은 입주 때까지 공동묘지를 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지만 2년 넘도록 공동묘지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해남 아파트 입주예정자]
"지금 심정으로는 그냥 웃음만 나오고, 어이가 없어요 진짜. 어떻게 보면 입주자들 완전히 속이고 분양을 한 것 같습니다."

시행사인 한국토지신탁은 "건설사가 부도가 나 분묘 이장 계획이 늦어졌다며 내년 8월까지는 이장을 완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로 간다 이재욱입니다.

(영상취재 : 이지호, 한재훈, 김경배 / 영상편집 : 양홍석)

https://imnews.imbc.com/replay/2019/nwdesk/article/5567758_28802.html

묘지 옆 주택, 살겠습니까...GS·우미건설 삼송지구 전격 공개
유수환 기자 입력 : 2019.08.06 04:00:00 | 수정 : 2019.08.06 06:55:58

f:id:bluetears_osaka:20200206141313j:plain
삼송자이더빌리지가 인접한 곳에 위치한 묘지 (사진=유수환 기자)

역세권, 숲세권, 수세권, 몰세권 등 부동산 분양 신조어들이 다양하게 생겨나는 가운데 ‘묘세권’이라는 명칭까지 나오게 될 지도 모른다.
지난 6월 분양해 12대 1이 넘는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던 GS건설의 ‘삼송자이더빌리지’의 현장 바로 인접한 곳에 여러 개의 묘지가 들어서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GS건설은 모델하우스에서나 언론 홍보에서 이 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묘지가 있는 사실은 입주자 모집공고에 깨알같은 글씨로 짧게 언급해 놓은 상태다.

입지적인 측면으로 봐도 이 지역은 지하철(송산역)과 다소 떨어져 있는 비역세권이자 고바이(경사가 높은) 지대이기에 투자 가치는 높지 않다는 평가다. 현재 일부 미분양 잔여 물량이 남아있는 상태라고 한다.

또한 올해 하반기 우미건설도 이 지역에 분양을 앞두고 있어 흥행 여부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f:id:bluetears_osaka:20200206141350j:plain
사진=유수환 기자

f:id:bluetears_osaka:20200206141448j:plain
삼송자이더빌리지 사업 단지 현장 (사진=유수환 기자)

◆ 삼송자이더빌리지, 쾌적한 숲세권…단지 인접 공동묘지 ‘치명적 단점’ = GS건설이 지난 6월 공급한 경기 고양시 덕양구 삼송지구(오금동 183번지 일대)에서 선보인 블록형 단독주택 ‘삼송자이더빌리지’는 풍부한 녹지를 갖춘 ‘숲세권’ 단지로 꼽힌다. 분양 관계자는 “단지 주변이 북한산, 노고산 자락으로 둘러싸여 있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고, 단지 사이에는 오금천이 흐르고 있어 일부 세대에서는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실제 현장을 방문한 결과 단지가 들어서는 사업장 주변으로 녹지가 둘러싸여 있다. 인근 일대에는 일부 완공된 전원주택식 건물이 들어서 있다.

다만 현장과 인접한 거리에 여러 묘지들이 위치해 있다는 점이다. 묘지가 들어서 있는 곳은 현장 일부 단지와도 인접한 거리에 있어서다. 현장 취재 결과 단지 일부 블록은 약 300미터 거리에 묘지가 위치해 있다. 또한 사업장과 가까운 곳에 우미건설이 하반기 분양 예정인 사업장(고양 삼송 우미 라피아노)이 들어서 있는 상태다.

문제는 현장에 들어서는 사업장은 모델하우스와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또한 현장으로 가기 위해선 고바이 지대(경사가 높은 곳)을 올라가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때문에 모델하우스 오픈 당시 이 같은 입지적 특성을 설명할 필요가 있음에도 소비자들은 이같은 정보를 놓치고 청약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재 모델하우스에서 공개한 자료에서는 ‘묘지’가 인접한 곳에 있다는 정보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현재 입주자 모집공고에서는 “삼송자이더빌리지 단지 주변은 산(자연녹지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묘 및 사당이 존재하오니 현장 확인 후 청약 및 계약하시기 바랍니다”라고 깨알같은 작은 글씨로 명시돼 있다. 이와 관련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는 소비자들에게 책임을 돌리려는 꼼수”라고 힐난했다.

f:id:bluetears_osaka:20200206141552j:plain

이와 관련 GS건설 관계자는 “계약할 당시에는 소비자들에게 이 같은 내용을 공지해준다”며 “입주 이후에라도 묘지를 이동시킬 수 는 없다. 다만 시골이나 외곽 지역에 분양하다보면 이 같은 사례도 있긴 하다”고 말했다.

f:id:bluetears_osaka:20200206141614j:plain
우미건설이 하반기 분양 예정인 단지 사업장

◆ 분양가 평균 7억원, “투자 가치 ‘반신반의’…일부 미분양 물량 남아” = 지역 내 부동산 관계자들은 투자로서 접근하기에도 반신반의한다. 평균 분양가가 7억원이지만 비역세권이라는 점과 부족한 인프라는 단점으로 꼽힌다. 해당 지역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개인적 판단이지만 투자로 접근하기에는 현재 일반 아파트 라이프 스타일과는 다르다”라며 “실거주로 접근하는 것이 옳지 않나 싶다”고 조언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현재까지 일부 잔여 물량이 미분양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용하고 쾌적한 곳을 선호하는 이들에겐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GS건설이 지난 2007년 분양한 식사지구 ‘위시티 자이’도 단지 인접한 곳에 공동묘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다소 논란이 된 바 있고, 한동안 미분양 물량이 남아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사업은 ‘고양삼송자이더빌리지주택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가 시행을 맡고 있고, GS건설이 시공한다.

유수환 기자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688988/

短期的にどうなるのかはわかりませんが、中長期的にはこうした墓地のほうが整理されて、公園なり人工林なりになっていくんでしょう。たぶん。そういう例は既にありますし。

ちなみに、「숲세권(森勢圏)」て何や?と思ったら、こういうことですか。どれが先かは知りませんが、「駅勢圏」「マクド勢圏」に倣った用法なんですね。で、森かと思ったら墓やった、と。

motto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