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陸上

で、この中継観てたら임은지選手は見れるのか?
記録的にも、年齢的にも、「まずは経験」という感じみたいだから、見れるとしたら予選なんだろうけど。

'미녀새' 임은지 세계무대서 기록 도전


임은지는 평소 가장 존경하는 선수로 이신바예바를 꼽았다. 임은지가 이달 초 이탈리아 포미아 전지훈련지에서 이신바예바를 만나 찍은 기념사진을 부산일보에 보내왔다.

임은지(20·연제구청)가 세계무대에서 또 신기록을 세울수 있을까?

1년여 전 여자 장대높이뛰기에서 혜성처럼 등장한 임은지가 15일(이하 한국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육상인들의 꿈의 무대'인 제12회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나선다.

15일 개막 베를린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출전… 한국新 경신 관심

국내 여자 장대 선수가 세계선수권에 출전하는 것은 임은지가 처음이다. 옐레나 이신바예바(27·러시아)로 대표되는 여자 장대높이뛰기는 유럽에서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종목 중의 하나다.

아직 초보딱지를 완전히 벗지 못한 임은지로서는 대회 성적과 상관없이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펼쳐지는 큰 경기를 생애 처음으로 경험하게 되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임은지는 16일 오전 2시 치러질 여자 장대높이뛰기 예선전을 통과하게 되면 18일 새벽 결승 무대에 서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결승 진출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새로운 한국기록을 세울 수 있을 지가 가장 큰 관심거리다.

임은지의 기록은 4m35로 세계 기록(5m01·이신바예바)과는 여전히 큰 격차가 있는데다 올해 세계 랭킹에서도 40위권에 그친다. 게다가 지난달 10일 이탈리아 포미아 국제육상경기연맹 ATC 훈련센터에서의 전지훈련에서 발목이 접질리는 부상을 당하면서 아직 컨디션을 완전히 회복하지는 못했다.

임은지를 지도하는 임성우 감독은 "결승에 가려면 4m50 정도는 넘어야 하는데 발목 부상으로 기술 훈련을 제대로 소화 못해 결승 진출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면서 "그러나 큰 무대를 한 번 서 보는 것 자체로 은지에겐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이탈리아에서 가졌던 한 달간의 훈련이 임은지에겐 새로운 선진기술을 습득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임은지는 '인간새' 세르게이 부브카와 이신바예바를 조련한 세계 육상계의 명장 페트로프와 체조담당 코치 빈첸소로부터 세밀한 지도를 받았다.

특히 임은지는 페트로프 코치로부터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훌륭한 선수로 극찬을 받기도 했다.

임은지와 동행한 김세인 코치는 "나도 몰랐던 다양하고 체계적인 체력강화 훈련들을 소화했는데 은지의 상체가 많이 강화됐다"면서 "특히 정확한 동작을 강조하는 체조훈련이 인상적이었고, 대회 후 국내에서의 훈련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1일 독일 베를린에 입성한 임은지는 "큰 부담도, 욕심도 없고 오로지 첫 바를 넘는데만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강희경 기자

http://news20.busan.com/sportsAndEntertainment/sportsController.jsp?newsId=20090813000089



追記:さすがに深夜までは付き合ってられなかったので寝た。

結果はこんな感じだったらしい。4m10はクリアしたものの、4m25を3回失敗で予選終了。予選突破ラインは上記記事にある予想通り、4m50だった。

同じ組で同じ記録に終わった日本の近藤高代選手より14歳も若いことだし、次回以降、このギャップを埋められるように頑張ってほしいところ。

'한국의 미녀새' 임은지, 난 울지 않는다
입력 : 2009.08.16 12:04

'한국의 미녀새' 임은지, 16명중 꼴찌로 예선 탈락

올초 신데렐라처럼 나타난 임은지(부산 연제구청)는 지난 수년간 '한국의 미녀새'로 불린 최윤희(원광대)의 수식어를 가져가 버렸다.

여자 장대높이뛰기를 시작한 지 불과 1년여 만에 임은지는 4m35의 한국 기록을 수립하며 국내 1인자의 자리에 올랐다. 한국육상에서 4m35는 이전까지 상상하기 힘든 높이였다. 임은지는 장대를 잡은지 불과 1년 만에 그걸 넘어버렸다.

16일(한국시각) 임은지는 독일 베를린 올림픽슈타디온에서 벌어진 제12회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여자 장대높이뛰기 예선 B조 16명중 꼴찌를 기록하며 결선 진출에 실패했다. 시작 높이인 4m10을 두 번 만에 넘었다. 하지만 두 번째 높이인 4m25에서 세 번 모두 실패하며 경기를 마쳤다. 불과 며칠 전까지 이탈리아 포미아에서 함께 훈련했던 세계 1인자 '미녀새' 옐레나 이신바예바(러시아)는 4m55를 한 번 도전해 성공, 가볍게 결선에 올랐다.

그녀와 함께 이신바예바의 훈련 캠프에서 '인간새' 세르게이 부브카(은퇴)를 키워낸 비탈리 페드로프의 지도를 지켜봤던 김세인 대표 코치(부산연제구청)는 안타까운 표정을 지었다.

7만명 가까운 거대 관중 앞에 선 임은지는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의외로 당차게 국내 기자들과 인터뷰를 했다. 그녀는 "오늘은 제 기록에 훨씬 못 미치는 성적을 냈지만 이탈리아 전지훈련을 통해 뭐가 부족한지 알았기 때문에 자신있다"고 말했다.

울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울지 않았다"며 살짝 웃었다. 이날 저조한 성적의 가장 큰 이유는 이탈리아에서 훈련 도중 왼발목을 삔 것이었다.

임은지의 기록은 지난 4월 최고인 4m35를 넘고 난 후 계속 4m00(5월, 6월, 7월)으로 후퇴했다가 이번에 4m10으로 약간 반등했다. 이번 대회 결선 통과 커트라인은 4m50이었다. 그녀가 2년 뒤 벌어지는 대구 세계육상선수권에서 12명이 겨루는 결선에 진출하려면 최소 4m50 이상을 넘어야 한다. 현재로선 가장 좋았을 때보다 15cm를 더 끌어올려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임은지의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그녀는 이탈리아에서 완전히 새로운 매커니즘을 접한 듯 했다. 장대높이뛰기의 전 과정을 중시했던 종전 훈련 방식에 비해 비탈리 코치는 장대를 갖고 달려와 매트 근처의 홈에 찍는 방법과 장대를 잡고 몸을 공중에서 차고 올라가는 등 세부적인 부분을 강조했다.

임은지는 "한국에 돌아가면 이탈리아에서 배운 체조 및 보강 운동을 잘 하려고 한다. 이신바예바는 고무줄로 무릎을 끌어올리는 훈련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임은지는 올해말까지 아시아육상선수권, 전국체전 등 세 개 대회에 더 출전한다. 그녀는 "앞으로 넘을 기록을 미리 얘기할 수는 없지만 자신있다"고 당차게 말했다. 기록이 부진하면 시무룩한 표정으로 핑계를 대는 다른 한국 대표 선수들과는 분명히 달랐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8/16/200908160019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