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隊と私教育

何となくこちらに引っかけたフレーズを思いついたのですが、何となくそれを書くのはやめておきます。語呂もイマイチですし。

https://www.hakusensha.co.jp/message/betsuhana.html


[オピニオン]「私教育の大韓民国」結婚の私教育はないのか
AUGUST 05, 2015 07:23

韓国の親は自分の子供だけは遅れを取ってはならないという欲から、無理をしても私教育(塾や予備校など学校以外での教育)を受けさせる。学科や体育だけでなく、ゴム遊びや球技まで私教育に通わせる。先月22日に人性教育振興法が施行され、人性礼儀教育が「ホット・アイテム」に浮上した。いくら私教育対策をしても効果がない。年間の私教育市場の規模は33兆ウォン、今年度予算の8.8%水準だ。大学に入学すれば私教育が終わるわけではない。就職準備生10人に4人は就職のために私教育を受けたことがあり、語学やコンピュータ教育、入社試験準備に月平均30万ウォンを使うという調査結果もある。

◆最近、望む時期に望む軍隊に行くための私教育市場が盛況だ。学士将校のような軍幹部準備クラスだけでなく、就職難のため、就職に有利な通訳兵や情報保護兵などを目指すクラスを開設する塾が約10ヵ所もある。8月に選抜試験がある通訳兵になるには、3.4倍の関門を通過しなければならない。学士将校も容易ではない。昨年の競争率が海軍2.8倍、空軍2.7倍、女性軍学士将校6.4倍だ。3月に入隊した50師団技術行政兵(野戦工兵)は何と188.7倍で、今年最高の入隊競争率を記録した。

◆軍入隊の競争率が上昇した第一の理由は、91〜95年生まれの男性が多いためだ。超音波検査を利用した胎児の性別判定が増え、90年には女児100人当たり117人、91年には112人の男児が生まれた。選んで産まれた男児が育ち、現役判定を受けた入隊待機者が飽和状態なうえ、望む時期に入隊可能な募集兵志願者も増えた。

◆入営時期に関する嘆願が増えると、軍当局は今年9300人を追加入隊させる方針だ。現役判定率も90%から85%に下げたが、軍入隊競争と私教育の風は続くだろう。結婚相手となる女性の数が少ないこの世代は、「結婚私教育」を受けなければならないかもしれない。終わりが見えない大韓民国の私教育ブーム、私教育がなくては軍隊も思うように行けないご時世だ。

高美錫(コ・ミソク)論説委員

http://japanese.donga.com/srv/service.php3?biid=2015080512058

[횡설수설/고미석]사교육 대한민국 ‘장가 과외’는 없나
고미석 논설위원 입력 2015-08-05 03:00:00 수정 2015-08-05 03:00:00

한국의 부모들은 우리 아이가 뒤처져서는 안 된다는 욕심에 무리를 해서라도 사교육에 집착한다. 학과, 예체능은 물론이고 고무줄놀이와 공기놀이까지 과외를 시킨다. 지난달부터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면서 인성예절교육이 ‘핫 아이템’으로 등장했다. 숱한 사교육 대책이 소용없다. 연간 사교육 시장 규모는 33조 원, 올 정부 예산의 8.8% 수준이다. 대학 입학으로 사교육이 끝나는 것도 아니다. 취업 준비생 10명 중 4명은 취업을 위해 사교육을 받은 적이 있고, 어학교육 등에 월평균 30만 원을 썼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요즘은 입대 시기와 복무 분야를 선택하기 위한 입영 대상자 사교육이 성업 중이다. 경기불황과 취업난이 겹치면서 학사장교 같은 군 간부 준비반을 비롯해 통역병 정보보호병 등 취업에 유리한 인기병과 입대반을 운영하는 학원이 10여 곳이나 된다. 이달 선발시험이 있는 통역병이 되려면 3.4 대 1의 관문을 뚫어야 한다. 학사장교도 만만치 않다. 작년의 경우 여군 학사장교가 6.4 대 1, 해군이 2.8 대 1을 기록했다. 3월 입대한 50사단 야전공병 기술 행정병들은 올해 최고인 188.7 대 1의 경쟁에서 합격한 인재들이다.

▷입대 경쟁률이 치솟은 첫째 이유는 1990∼1995년생 남성이 많아서다. 초음파 검사를 이용한 태아 성감별이 늘면서 1990년엔 여아 100명당 117명, 1991년엔 112명의 남아가 태어났다. 아들선호사상으로 골라 낳은 청년들이 잘 자라 입대 대기자들이 포화 상태인 데다 복학과 취업을 고려해 특정 시기에 입대하려는 모집병 지원자가 늘어났다.

▷현역 판정을 받은 5만2000명이 입영을 기다리고 있다. 입영 적체 해소를 위해 국방부는 9300명을 추가 입대시키고 현역 판정률을 90%에서 85%까지 낮추기로 했지만 당분간 입대 경쟁과 사교육 바람은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신붓감도 모자라는 이 세대는 장가들기 위한 사교육을 받아야 할지도 모르겠다. 끝이 보이지 않는 대한민국의 사교육 열풍, 과외 없이는 군대도 맘대로 못 가는 세태가 씁쓸하다.

고미석 논설위원

http://news.donga.com/3/all/20150805/72876415/1

このネタは朝鮮日報も記事にしています。

學士장교까지… 軍입대 위해 私교육 받는 세상
엄보운 기자 김선엽 인턴기자(파리4대학 불어불문과 졸업) 입력 : 2015.08.04 03:00 | 수정 : 2015.08.04 08:54

年수백만원 들여 학원 다니며 부하 험담 등 대응 요령 배워
통역병·IT병 등 인기 兵科… 경쟁 3대1 넘어 대비반 성황
"군대까지 과외냐" 비판 나와

'우연히 부하들이 당신에 대해 험담을 하는 것을 듣게 됐다. 이 상황에서 당신이 가장 할 것 같은 행동은?'

지난 29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의 한 사관후보생 입대 준비 학원. 소대장(小隊長)으로서 상황 판단을 묻는 사관후보생 선발시험 기출문제 한 토막이 제시되자, 강의실을 가득 채운 학생 50여 명이 바쁘게 받아 적었다. 강사는 몇 가지 보기를 들더니 "'부하들이 험담하는 내용을 경청하여 반성한다'는 보기를 고르세요"라고 설명했다.

건강한 대한민국 남성이면 가야 하는 군대에 들어가기 위한 사교육 바람이 불고 있다. 청년 취업난에 학사장교(사관후보생)나 통역병 등으로 입대하려는 지원자가 늘면서 선발시험 대비반을 운영하는 학원들이 성업 중이다.


3일 서울 영등포구 학원가의 한 입대(入隊) 준비 학원에 장교·부사관 선발 시험 대비반 강좌를 광고하는 전단이 붙어 있다. 취업난에 학사장교 등 군 간부 준비반에 이어 통역병과 같은 특기병 입대반을 운영하는 학원까지 생겨났다. /김연정 객원기자

지난해 11월 공군 학사장교 시험을 치른 김모(여·26)씨는 최종 면접까지 갔지만 결국 고배를 마셨다. 김씨는 올 들어 1년 수강료가 320만원 하는 노량진의 '여군' 준비 학원에 등록했다. 이 학원은 '1년치 수강료를 내면 합격할 때까지 학원에 다닐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다. 김씨는 "합격만 하면 장기복무를 신청할 기회도 생기고, 의무복무(3년) 후 전역하더라도 기업이 가산점을 주는 등 우대하고 있으니 해볼 만한 투자"라고 했다.

4년제 대학졸업자가 지원할 수 있는 학사장교는 1차 필기시험을 거쳐 2차 체력시험과 면접 등의 점수를 합산해 선발한다. 지난해 학사장교 경쟁률은 해군 2.8대1, 공군 2.7대1, 육군은 1대1이며, 여군 학사장교 경쟁률은 6.4대1이다. 육군 학사·학군(ROTC) 장교 가운데 의무복무를 마치고 장기복무(정원 1200여 명)를 희망하는 사람도 2012년 4578명에서 2013년 5107명, 2014년에는 5587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지원자들 사이에선 1차 필기시험이 당락을 가른다는 얘기가 퍼져 있다. 인지능력·국사·상황판단 등으로 구성된 1차시험에서 특히 '상황판단' 평가가 중요하다고 수험생들은 말한다. 2년째 학사장교 시험을 준비 중이라는 송모(26)씨는 "상황판단 과목의 경우 학원에서 집어준 문제 유형을 달달 외우면 대비가 가능해 많은 수험생이 학원을 찾는 것"이라고 했다.

지금까지 입대를 대비하는 학원은 초급 공무원 신분이 보장되는 부사관 준비반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통역병(어학병)' '정보보호병(IT특기병)' 등 병사(兵士)입대반을 운영하는 학원도 서울에만 강남, 노량진, 영등포 등지에 10여 곳이 생겨났다. 통역병과 정보보호병 등으로 입대하면 합참이나 각군 본부 등 대부분 군단급 이상의 부대 본부에 배치받을 수 있고 전역 후엔 관련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외국 문서 번역과 통역 업무를 맡는 통역병의 이번 8월 선발시험 경쟁률은 3.4대1, 적 해커부대의 공격으로부터 군이 관리하는 서버를 보호하는 정보보호병의 경쟁률은 3.6대1이다. 통역병 학원에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군사용어가 포함된 문서 번역이나 통역 기술을 가르치고, 정보보호병 학원에선 지원 시 가산점을 주는 '국제 공인 네트워크 자격증' 수업을 진행한다.

서울의 한 명문대 영문과에 재학 중인 박모(21)씨는 올해 초 육군 어학병에 지원했다가 낙방했다. 박씨는 중학교 때 캐나다에서 유학했지만 어학병 입대를 위해 한 달에 수강료가 30여만원 하는 서울 강남의 한 통역병 준비학원에 등록했다. 박씨는 "영어권 유학생도 학원에 다니지 않고는 어학병에 선발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입대 준비 학원에 군 지원자가 몰리는 데 대해 "사교육으로 고입·대입 시험을 치른 젊은이들이 이젠 군대까지 학원 과외로 해결하려고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육군 인사사령부의 한 장교는 "군 선발 시험은 전투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지, 군인으로서의 자질 등이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것인데 적성이나 자질이 부족한 지원자가 시험 문제를 달달 외워 통과한다면 전투력 손실"이라고 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8/04/2015080400191.html

「嶺南日報」の下の記事は2008年のものですから、「軍隊入隊と私教育」というのは今に始まった関係ではないようですが、読み比べてみると年代的に多少ニュアンスの違いはあるようです。

군대도 사교육 열풍?…입대 준비 학원까지 등장
글=임보연기자 사진=이지용기자 2008-02-29


군생활 2년2개월. 예나 지금이나 군 입대는 젊은 시간을 잠시 접는 만큼, 남성들에게 부수적인 고민을 요구하게 마련이다. 무엇보다도 군입대를 앞둔 남성들에게 빠지지 않는 고민은 학업·직장 중단 및 여자친구와의 관계. 공부와 사랑만 하기에도 24시간이 모자라는 열혈커플들에게 군입대란 '사상 최대의 위기'로 다가온다. 하지만 신세대들은 이 고민들에 대한 대안을 확실하게 모색한 뒤 군복을 입는다. 신세대 군입대 풍속도와 병영 문화가 과거에 비해 크게 달라졌다. 2년2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구체적으로 입대를 준비하는 똘똘한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요즘 젊은이들의 군입대 트렌드를 살펴보자.

입대전 사설학원서 화생방·총검술 등 미리습득…대구엔 '군바리스쿨' 대표적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는 군생활에 아무런 준비가 없다면 당신의 앞날은 어둡습니다. 이제는 군생활도 대학수능시험처럼 철저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2001년 육군 소위로 임관, 지난해 6월 전역한 권기한씨(30). 대구에 사는 권씨는 지난해 7월부터 예비 군인들을 위해 사설 군입대준비학교를 운영해왔다. '군바리스쿨'이라는 이름의 인터넷카페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매주 4회에 걸쳐 입대를 앞둔 젊은이들을 상대로 교육을 진행했다. 입대 전 확인사항에서부터 수류탄, 화생방, 총검술 등 군 기초지식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1박2일 코스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실전 훈련을 받은 젊은이는 모두 60여명. 이들은 교육을 통해 '군대'라는 공간이 주는 두려움과 압박감을 덜어낼 수 있었다. 교육을 받은 뒤 실제 군대에서 적응하기가 더 수월했다는 것이 수강생들의 반응.

지난 2월10일을 기점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한 권씨는 "과거에 비해 현명해진 예비 군인들이 군대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에 나와 필요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좀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모색중"이라며 예비 군인들의 입대준비 당위성을 강조했다.

'고참과 친해지기' 등 군생활 책 보며 노하우 터득…헬스 다니며 체력도 다져

'군생활 노하우 책 읽으며 터득하죠.'

군 입대 예정자들이 달라진 병영생활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하는 책들이 최근 많이 출판되고 있다. 20대 초반의 청년에게 군생활이 주는 참된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 사람과 사회, 조국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똑똑한 놈은 웃으면서 군대 간다' '너희가 군대를 아느냐' '너희가 카투사를 아느냐' '짬-솔직담백군대이야기'등 군대 문화를 모르는 젊은이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들이다. 고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요령 등 군대기간을 잘 활용하면 인생투자의 도약대가 될 수 있다는 것도 강조한다. 이러한 군대생활 백서를 통해 신세대들은 군대생활을 '인생의 투자기'로 삼을 수 있는 고효율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다.

입대를 앞둔 젊은이들이 기초체력을 키우는 것도 이제는 보편적인 현상이 됐다. 어려운 훈련을 이겨내기 위해서 혹은 비만관리 등을 목적으로 미리 헬스클럽 등에서 기초 체력을 키우자는 것이 이들의 생각.

"군대서 몸값 올려 놓고 오자"…경력 인정되는 '전산·통역병'지원 급증

대학 전공학과나 사회에서 습득한 전문성을 계속 개발하고 경력도 인정받기 위해 특정병과에 지원하는 신세대들도 늘고 있다. 최근들어 정보통신망운용정비병·레이더운용정비병 등 '인기병과'의 경쟁률은 10대 1을 넘고 있으며 군부대내 프로그램 개발 등에 참여하는 '전산병'은 최고 인기를 얻고 있다. 영어·러시아어·아랍어·일본어·중국어 등 통역병과 역시 전산병과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중 '일본어 통역병'경쟁률이 가장 치열하다. 대학전공이나 특성과 관련된 분야에 지원해 군복무를 할 경우, 제대후 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속셈이다. 최근의 취업난을 반영하는 트렌드다.

일과 외 시간에 영어공부와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 계획도 철저히 세우고 있다. 입대하기 전, 일단 '군대생활 2년동안 뭔가를 얻고 오겠다'는 비전을 수립한다는 것이 과거와는 차별화된 입영문화로 볼 수 있다.

남자친구 군대 보낸 '곰신'들도 달라졌다…"군대 갔다와야 리더될 수 있다"

"기다려 달라" "너 떠나면 탈영할거야" 등 여자친구의 '고무신 거꾸로 신기'를 심각하게 우려했던 과거의 군인들. 이에 비해 요즘 젊은이들은 연인에게 '기다림'이라는 단어를 쉽게 요구하지 않는다. '군화'와 '이별'을 비슷하게 생각하는 시각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 또 예전에 비해 군 입대 후에도 손쉽게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여건으로 인해 '헤어짐'에 대한 정서적인 두려움도 많이 줄어들었다.

남자친구를 군대에 보낸 '곰신(군대 간 남자 친구나 애인을 기다리는 여자들을 일컫는 말)'들의 인터넷 커뮤니티도 수십 개에 이를 정도로 활성화돼 있어 여성들도 얼마든지 군 생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요즘 여대생들은 남자친구를 군대에 보내며 이렇게 외친다. "군대 안 갔다오고서 사회의 리더될 생각 절대 마라. 열심히 자기계발하고 돌아오도록.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080229.01034075058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