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セマウル号、本格運行開始

こないだ釜山でその赤い車体を目の当たりにした新型車両「ITX-セマウル」の本格投入が始まったようです。

【釜山の風景】KORAIL伽倻駅

새마을호 열차 대체 'ITX-새마을' 첫 운행


ITX-새마을 운행 시작ITX-새마을 운행 시작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새마을호 열차를 대체할 순수 국내기술 제작 최신형 전동열차인 'ITX-새마을'의 운행이 시작된 12일 오전 ITX-새마을이 서울역 승강장에 정차해있다.

소음·진동 적어 편안한 승차감…각종 편의시설도 갖춰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1974년부터 운행된 새마을호 열차를 대체할 최신형 전동열차인 'ITX-새마을' 이 12일 본격 운행을 시작했다.

코레일은 이날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한 ITX-새마을 13편성을 첫 운행했다.

ITX-새마을은 6월 1일 2편성, 7월 말 8편성이 추가로 투입돼 모두 23개 편성으로 운행된다.

기존 새마을호는 30개 편성으로 하루 50회씩이 운행됐다.

이 중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의 전철화 구간을 운행하는 30회가 7월 말까지 ITX-새마을로 대체된다.

장항선, 중앙선 일부 등 비전철화 구간의 새마을호 열차는 9개 편성으로 하루 20회를 종전과 같이 운행한다.

ITX-새마을은 객차 당 50∼74석씩 6개 객차에 총 376석의 좌석으로 돼 있다. 현대로템㈜이 제작, 4만km의 시운전을 거쳐 이날 영업에 투입됐다.

고속 운행 시에도 소음과 진동이 적어 승차감이 좋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휠체어석과 수유실, 물품보관함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편안한 여행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ITX-새마을의 이름은 지난해 대국민 공모를 통해 오랜 기간 국내 최고급 열차로 전성기를 누린 '새마을호'가 지속되기를 바라는 의견을 반영해 선정했다.

ITX(Intercity Train eXpress)는 '도시간 급행열차'를 뜻하며, 현재 경춘선을 운행하는 열차 ITX-청춘에도 사용되고 있다.

코레일은 원가 상승 등 비용증가 요인이 있지만, 이용고객의 교통비 부담을 고려해 ITX-새마을 운임을 우선 기존 새마을호와 같게 적용했다.

2014/05/12 10:43 송고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4/05/12/0302000000AKR20140512063000063.HTML




とりあえずは京釜線・湖南線・全羅線というKTXも走行可能な電化路線で、従来のセマウル号と置き換えられていくようなので、それらの沿線の都市に行くときに、狙って乗ってみるとしましょう。鳥致院あたり、狙い目ですね。

あ、ちなみに私は、「鳥致院駅」の駅名変更反対派です。世宗市への賛否は措くとしても、「歴史ある地名や駅名はやたらめったら変えるものではない」と思いますので。


세종시, 조치원역→ 세종역(조치원역) 변경추진 찬반 논란
(세종=뉴스1) 이선형 기자  입력 2012.12.25 12:51:32

(세종=뉴스1) 이선형 기자 = 세종시가 조치원역 명칭을 세종역(조치원역)으로 변경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 향후 철도공사의 역 명칭 변경 과정에서 찬반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는 20일 시정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조치원역 명칭을 세종역으로 변경하고 괄호안에 조치원역 명칭을 부기하는 것으로 조치원역 명칭변경 추진을 심의 의결한 것으로 확인돼 앞으로 역명 최종 변경 여부가 주목된다.

시는 시정조정위원회 조치원역 명칭 변경 의결에 따라 이달 중 철도공사에 역명을 세종역(조치원역)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철도공사는 내년 1월 역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심의 의결 결과에 따라 역명 변경 여부를 결정한다.

철도공사 역명심의위원회가 조치원역 명을 세종역(조치원역)으로 변경하기로 의결하면 국토해양부는 내년 2월 변경 내용을 고시한다.

이처럼 세종시가 조치원역 명칭을 변경 추진하는 것과 관련, 상당수 시의회 의원들과 주민들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앞으로 역명칭 변경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의회 강용수 부의장은 이와 관련, “상당수 주민들이 조치원역 명칭 변경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갖고 시와 시의회 등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며 “다수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더욱 객관적인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조치원역 명칭 변경 추진과 관련, 11월 주민공청회와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나 공청회 참여자수가 10여명으로 지나치게 적었고 설문조사도 시 공무원들이 주민 등 300여명 만을 대상으로 진행, 너무나 형식적이란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시는 조치원역 명칭 변경 추진 과정에서 조치원역의 경우 ▲고유명칭의 역사성 ▲조치원의 상징성 ▲이용자의 혼돈 예방 ▲기존 브랜드 가치 유지 등을 장점으로 꼽았으며 ▲읍·면(편입)지역의 상실감 ▲세종시 관문역할 미미 ▲세종시와 관계 미정립 등을 단점으로 들었다.

또한 세종역 명칭은 ▲세종시의 대표역으로 부각 ▲철도이용객 편의 증진 ▲편입지역에 세종시 인식 제고 ▲방문객 증가 흡수 및 균형발전 도모 등을 장점으로 분석하고 ▲주민들의 심리적 상실감 ▲조치원의 역사성 훼손 ▲안내판 교체 등 추가비용 소요 등을 단점으로 꼽았다.

한편 시가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지역 주민과 조치원역 이용객 등 3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64%인 237명이 조치원역 명칭을 세종역으로 변경하는 것에 찬성했으며 28%인 102명은 반대, 나머지 31명(8%)은 무관심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http://news1.kr/articles/946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