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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陽の風景】花井駅から幸州山城へ

日常の事々

こちらの続き。

【高陽の風景】2016年現在の金井窟 - 大塚愛と死の哲学

炭峴駅まで歩くのもめんどくさかったので、高奉小学校・中山高校のバス停から11番のバスに乗って一山駅まで移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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京義線一般の傾向ですけど、でかい駅舎の割りには駅前に何もないところが多いです。一山駅も3面6線ある駅な割りに、駅周辺には食事をするところも何もなく、ホームも1面しか使っていません。将来的に使う当てはあるのでしょうけどねえ。後述する新設路線の関係でしょう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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とりあえずお腹も空いたので、大谷(대곡)駅で3号線に乗り替えて花井(화정)駅へ。ここなら駅前には繁華街があって、秋夕休みであっても何とか営業しているお店はありま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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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休みした後は、ここからバスです。11番のバスに乗って(12番のバスでも行けます)たどり着いたのは、幸州山城で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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メンドルマウルのことを書いた時に、少し触れたことがあります。

高陽市・幸州内洞の「メンドルマウル(맨돌마을)」 - 大塚愛と死の哲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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この幸州山城の入り口手前には、「海兵隊幸州渡江戦捷碑」があります。幸州山城の手前で、目立たないことはないですが、比較的慎ましやかに立っていま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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このあたりのサイトの解説が参考になります。

UN参戦国 - 参戦国の記念碑 - 文化特集_韓国戦争

韓国安保観光/京畿道高陽市 - legal alien wiki

で、そこから幸州山城に向かう途中で目に入ったのが、こちらの横断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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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幸州山城駅?んー、そんなの要るかなあ?」と正直言って思ったのですが、このあと幸州山城の入り口でも署名を呼びかけていましたし、地元では真面目に運動しているみたいです。

高陽市域と金浦空港・富川方面とを結ぶ鉄道新設工事に関連してのことなんですね。

부천 소사~고양 대곡 복선전철 착공…2021년 6월 개통 예정
박준철 기자 입력 : 2016.06.21 23:01:01 수정 : 2016.06.21 23: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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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부천 소사역과 고양 대곡역을 잇는 전철 공사가 이달 말 착공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경인전철 소사역과 경의선 대곡역을 연결하는 18.36㎞의 복선전철사업에 대한 관련 기관 협의가 모두 마무리돼 28일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30일 착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건설 등 서부광역철도(주)가 90%, 서울시와 경기도가 10% 투자하는 등 1조634억원이 투입되는 소사∼대곡 전철은 2021년 6월 개통 예정이다. 소사역에서 김포공항까지는 지하로 건설된다. 노선은 소사역∼부천종합운동장∼원종동∼김포공항∼능곡∼대곡이다.

소사역에서는 경인전철, 부천종합운동장역은 서울지하철 7호선, 김포공항역은 공항철도와 환승된다. 이 노선은 현재 공사가 한창인 23.3㎞의 경기 안산 원시역∼소사역과 연결된다. 공정률 70%인 원시∼소사 전철은 2018년 2월 개통된다.

이럴 경우 안산에서 부천을 거쳐 고양까지 한번에 갈 수 있다. 부천시 관계자는 “원시∼소사 구간이 먼저 개통되고 대곡까지 연결되면 수도권 서부지역을 남북 방향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간선철도가 생기는 것”이라며 “소사에서 대곡까지 가려면 전철로 67분 걸리는데 이 노선이 개통되면 16분으로 단축된다”고 말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6212301015

고양시, 대곡∼소사 전철노선에 행주산성역 신설 추진
송고시간 | 2015/07/14 16:29

(고양=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최성 경기도 고양시장이 대곡∼소사 복선전철사업 구간에 행주산성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최성 시장은 지난 13일 행주산성역 유치위원회가 시청을 방문, 신설 필요성에 공감하는 지역 주민 2천500여명의 서명을 전달한 데 대해 "100만 고양시민의 교통편의와 수도권 호국역사유적지인 행주산성 방문객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행주산성역 신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대곡∼소사 복선전철은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대곡역)에서 부천시 소사구 소사동을 연결하는 19.6㎞ 길이 전철노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대곡∼소사선에 행주산성역을 신설하는 안은 그간 여러 차례 논의됐으나 당초 고시노선이 행주산성에서 떨어져 있는데다 주변 인프라 미비와 수요 부족 등이 문제로 지적돼 진전이 더뎠다.

그러나 이후 공개된 우선협상자 제안 노선이 행주산성 앞을 지나가게 돼 있고 인접 지역에 자동차클러스터와 행주산성 역사공원이 추진되면서 일정 수요도 확보될 전망이다.

시는 행주산성역 설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용역에도 착수했으며 조만간 주민들의 청원서와 용역 결과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2015/07/14 16:29 송고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7/14/0200000000AKR20150714137200060.HTML

で、幸州山城そのものについては、また改め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