ハンギョレの済州航空記事

いやまあ、ハンギョレ済州航空を取り上げても別に問題はないんですけど、済州道も出資しているとは言え、ここもいちおう財閥系(愛敬グループ)ではありますから、ここのところの「財閥批判」の論陣との整合性がちょっと気になっただけです。すみません。


제주항공 ‘끝없는 도전’
등록 : 2012.02.15 21:55
수정 : 2012.02.15 23:04


제주항공

저가항공 최초 국제화물시장 진출…운송비 30% 싸
저가항공에 이어 저가 국제항공화물 서비스도 등장했다.
제주항공은 국제선 오사카~마닐라 노선에서 화물 운송 사업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저가항공사가 국제선 화물사업에 뛰어든 것은 처음이다. 화물운송비 역시 30% 정도 싸다. 여객기 비(B)737-800의 화물 여유 공간을 활용해 파손 위험이 적은 의류, 단순 기계류 등을 취급하며 경험을 쌓은 뒤 본격적인 화물 운송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화물기를 도입해 정식 화물 사업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2005년 항공시장에 첫 진입한 제주항공이 공격적인 사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국내 저가항공사 최초로 연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제주항공은 현재 비737-800(좌석수 186~189석) 항공기 8대를 운영중인데, 다음달 9번째 항공기를 도입하는 등 연말까지 4대의 항공기를 추가로 운행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비737-800 항공기 6대를 구매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국내 저가항공사가 항공기를 구매하는 것은 처음이다.

제주항공은 운항 노선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제주~김해 노선을 56회에서 92회로 확대하는 등 올해 54만석을 늘려 252만석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 제주기점 국내선에 306만석을 공급해, 국내 3대 항공사의 위상을 굳힐 예정이다. 제주항공의 국내선 연평균 탑승률은 평균 90%에 이른다. 올해 매출목표는 지난해 대비 40% 성장한 3600억원이다.

국제선도 크게 늘어난다. 우선 국내 저가항공사로는 처음으로 4월5일부터 인천~베트남 호찌민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 기본 요금은 왕복 34만원(유류할증료 및 공항이용료 제외)이다. 일본 후쿠오카와 나고야 등 2개 신규 노선도 만들었다. 3월 중 취항하며 매일 1회씩 왕복 운항한다. 인천~나고야 노선은 제주항공이 단독 취항중인 김포~나고야 노선과 연계가 가능해, 비즈니스 수요는 물론 여행객의 이동 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정은주 기자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19291.html

ちなみに邦訳はこちら。

済州(チェジュ)航空‘限りなき挑戦’- ハンギョレ・サランバ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