ソウルの葬墓文化・近況二題

まずは、開場100日を迎えたというソウル追慕公園が高い顧客満足度を示しているというニュース。

ソウル追慕公園竣工

特にここ10年以内に作られた韓国の追慕公園は、日本のそれに勝るとも劣らない最新鋭の設備と施設を備えていますから、従来の火葬場や納骨堂のイメージとは全く違うものになっています。

ソウル近郊日帰り 知らない人のお墓参りツアー 1


서울추모공원‘96.8% 만족’
‘예술품 같다’, ‘화장시설 수준 높아’등 의견
라펜트 기사입력 : 2012-04-28

서울추모공원이 4월 25일(수) 개원 100일에 즈음하여 서울추모공원을 이용한 유족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벌인 결과 시설과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96.8%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조사는 (사)한국장묘문화개혁범국민협의회에서 (주)현대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월 16일 서울추모공원이 개장된 이후 4월 초까지 이용한 유족을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단순 무작위방식으로 500명을 추출하여 2012년 4월 9일부터 4월 12일까지 구조화된 조사표에 의해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화장시설 이용절차 편리성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93.0%이었고, 유족대기실, 야외 휴게공간, 주차장 등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94.0%이었으며, 시설 내부의 공기청정 및 냄새 청결성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97.0%이었다.

응답자들에게 서울추모공원을 이용하면서 좋았던 점을 물은 결과 “우리나라 화장시설의 수준이 이 정도인줄 몰랐다”, “갤러리 같은 문화공간을 마련한 아이디어”, “전체가 예술품 같다”와 같은 소감을 전해왔다.

서울추모공원은 청계산 자락 3만7천여 평방미터 부지에 한송이 꽃을 바치는 모습으로 형상화된「서울추모공원」은 한국 최초의 도심지역 화장시설이다.

공원 부지전체를 ‘헌화’하는 의미의 꽃으로 형상화했으며, 건물 지붕은 3장의 꽃잎으로 표현하고, 화장장과 연계된 추모공간으로서의 공원은 줄기와 이파리를 형상화해 물길과 산책로, 쉼터와 수목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온전한 추모공간으로의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이 곳은 입지선정 이후 주민들과의 갈등을 겪으고 7년간의 법정분쟁을 겪었지만, 430여회의 주민과의 대화 협상을 통해 서울시는 님비시설 입지를 둘러싼 주민 갈등 해소를 이끌어냈었다.

라펜트_서신혜 기자
기사입력_조경문화·녹색문화 라펜트(Lafent)

http://www.lafent.com/news2/sub_01_view.html?news_id=106240&b_cate=10&m_cate=&page=1


ソウルではもう一つ、「ソウル顕忠院が墓域の飽和状態打開のために樹木葬導入を推進」というニュースが出ています。

国立墓地の収容能力不足

国立墓地の近況

まあ、これは前々からの既定路線ではあります。ただ、国立墓地は一般の墓地とは関係する法律が違うので、国立墓地法の改正が必要なようです。この法改正は現在、国会で審議中ということですので、それさえクリアすれば、おそらく段階的に導入が図られることになると思います。


'매장 포화' 서울 현충원 수목장 추진
'자연장 도입' 법개정이 관건
이왕구기자 입력시간 : 2012.04.19 02:37:09

안장공간이 포화돼 매장이 중단된 국립 서울현충원에 수목장이 추진된다.

정진태 서울현충원장은 18일 기자간담회 열고 "서울현충원의 안장공간이 충분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장묘문화 정착을 위해 수목장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원장은 "서울현충원 북쪽의 충혼당 인근 숲을 시범대상지로 정해 우선 100위 정도를 모실 계획"이라며 "화장한 유골을 유골함에 넣어 나무 밑에 묻는 방식보다는 화장한 유골을 나무 주위에 뿌린 뒤 나무 주변에 판석을 설치하는 방식이 낫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는 수목장을 마련하되 건물벽면에 위패를 모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1955년 '국군묘지'로 조성된 서울현충원은 애초 매장과 화장을 병행할 수 있었으나 1985년 일반 장병 묘역의 매장공간이 모두 차 국가원수 정도에 대해서만, 그것도 심사를 거쳐 선별적으로 매장되고 있다. 2006년 서거한 최규하 전 대통령도 대전현충원에 묻혔다. 이에 따라 서울현충원은 2006년 화장 후 안치할 납골시설인 충혼당을 건립했고 2만863위를 안치할 수 있는 공간에 현재 4,283위가 안치돼 있다. 아직은 다소 공간여유가 있는 편이지만 매년 안치되는 숫자가 건립 첫해인 2006년 484위에서 지난해 896위로 증가하는 등 크게 늘고 있어 이조차 공간포화 문제가 잠복해 있다.

서울현충원의 공간부족으로 1982년 대전현충원이 조성됐고, 대전현충원은 80% 이상 화장 후 유골함을 매장하는 방식인데도 2020년이면 찰 것으로 예상될 만큼 장묘공간은 절대 부족한 상황이다.

서울현충원에 수목장이 가능하려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국립묘지법 개정안이 통과돼야한다. 이 법은 국립묘지에도 유골을 나무, 꽃, 잔디 등의 밑이나 주변에 묻는 자연장 도입을 허용하는 것이 골자다.

국가보훈처 국립묘지정책과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국립묘지를 새롭게 조성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친환경적인 장묘문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현충원 내 수목장 조성이 시급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204/h2012041902370921950.htm

もしかしたらこれは、今後造成される予定の済州護国院の構想にも影響を与える話になるかもしれません。

「国立済州護国院」設置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