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節と大田顕忠院関連

この時期の関連記事を調べていて目に付いたのが、大田の有力地方紙「中都日報」のこの記事。国家有功者だの国立墓地安葬者だのといった者たちの中に「親日派」がいる、といった類の議論は、昨日今日に始まったことではありません。ので、いつものことといえばいつものことなのですが、この議論が朴槿恵政権において、果たしてどこまで盛り上がるんでしょうか。

ある意味盛り上がるかもしれませんし、また別の角度からはぜんぜん盛り上がらないような気もしないでもありません。

친일파 묻힌 국립묘지… 호국영령이 운다

서훈 박탈·반민족행위자 6명 여전히 대전현충원 안장… 현행법상 강제이장 못해
김광진 의원 '강제이장법' 발의


애국지사 묘역서 뜻깊은 입학식 3·1절을 이틀 앞둔 27일 충남과학교육원 부설 노벨영재교육원은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대전현충원에서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했다. 입학식을 마친 학생들이 김구 선생의 모친 곽낙원 여사와 장남 김인 선생이 잠든 애국지사 제2묘역 묘비를 닦고 있다. 연합뉴스

일제강점기, 친일 행위로 논란을 빚고 있는 인사 30명이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가 직접 일제강점기 친일 행위자로 규정하거나 서훈까지 박탈된 인사들까지 아직도 현충원을 떠나지 않고 버티고 있을 정도다.

27일 민족문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연구소가 조사와 작성에 이어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사 중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 이들은 모두 30명이다. 장군과 장교 등 군인 출신이 21명으로 가장 많고, 훈장을 받은 독립운동가가 4명, 경찰 3명, 기타 2명 등이다. 군인들은 만주국군과 간도특설대, 일본군대 등의 소속으로 항일무장투쟁을 벌인 독립군 소탕을 담당했었다.

물론, 이 명단은 민족문제연구소라는 민간단체가 선정한 것으로, 30명 중 일부를 제외한 상당수의 인사에 대해선 논란의 소지가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삼일절이면 현충원 앞에서 묘지 이장을 요구하는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방치할 수도 없다.

무엇보다, 정부까지 나서서 직접 친일 인사라고 규정한 이들까지 현충원을 떠나지 않고 있는 것은 문제라 할 수 있다.

30명의 친일 논란 인사 중 6명이다. 강영석은 일제강점기, 친일잡지였던 동양지광사에서 근무했지만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촉탁보호사·도의원이던 박성행은 1982년 독립유공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을 받았다.

하지만, 두 사람이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 명단에 오르면서 논란이 일자, 국가보훈처는 직접 이들의 서훈을 취소했다. 친일 인사임을 인정한 셈이다.

특별법에 따라 설치된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위원회가 '반민족행위자'로 규정한 이들도 있다. 만주국군과 간도특설대, 일본군에서 활동한 김석범·신현준 해병 중장과 백홍석 육군 준장, 송석하 육군 소장 등 4명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돼 있다. 현행법상 유족이 동의하지 않는 한 강제로 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 김광진 국회의원이 강제로 이장할 수 있는 법을 발의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사무국장은 "일제에 맞섰던 독립투사들과 후손들은 아직도 제대로 인정받고 대우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조차도 친일 인사로 인정한 이들이 국립묘지에 머물러선 안 된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기사입력 : 2014-02-27 18:06 지면 게재일자 : 2014-02-28 면번호 : 5면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402270251

[사설]대전현충원의 친일파 이장해야

제95주년 3·1절을 맞도록 여전히 청산되지 못하는 것이 있다. 서훈이 취소되거나 정부가 나서 반민족행위자로 규정하고도 국립대전현충원 등에 묻혀 있다는 기막힌 현실이 그것이다. 겨레의 성역인 대전현충원에 호국영령, 순국선열과 반민족행위자가 나란히 공존하는 불편한 진실에 종지부를 찍을 때가 됐다.

역사 왜곡이란 특별한 것에만 있지 않다. 법률에 근거한 기준에 따라 반민족행위자로 확정된 채 국립묘지에 안장된 사실 또한 그 표본적인 사례다. 반짝 하루 태극기 게양과 기념식 엄수만으로 선열에 대한 도리를 다했다고 믿는다면 착각이다. 우선 후손 된 도리가 아니다.

게다가 얼마 전부터 서울현충원의 장군묘역 공간 부족으로 대전현충원에 주로 안장돼 왔다. 이 가운데는 반역사적인 12·12 사태 적극 가담자까지 포함돼 더욱 부끄럽게 한다. 국립묘지의 엄숙성, 영예성을 생각하기 전에 이로 인해 진정한 애국이 대전현충원에서부터 빛바랜다면 실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제 시민사회단체가 청원하고 기념일마다 시위를 벌이기 전에 정부와 국회가 먼저 국립묘지 안장 실태를 파악해 제자리로 되돌려야 한다. 물론 앞으로 반민족행위자나 반민주적인 범법자 등은 애초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또한 발의된 법률 개정 등 입법을 통해 유족의 동의 없이도 이전을 강제해야 마땅하다.

불과 얼마 전까지 백범 암살 배후의 묘를 파내라고 대전 시민사회단체가 시위하는 모습을 자주 지켜봤다. 1년 전 3·1절에도 정부는 “신명을 바친 국가유공자들에 대한 예우에 추호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현충원에 묻힌 반민족행위자 문제 처리가 ‘정부 차원에서 각별히’ 챙길 일의 첫 번째다. 안장 자격이 박탈됐는데 신성한 국립묘지에 그대로 존치되는 한 결코 역사는 바로설 수 없다.

만일 독립군 소탕에 앞장서고도 대전현충원에 안장됐다면 A급 전범이 안치된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어찌 우리가 당당히 비판할 수 있는가. 친일파와 애국자가 구별 안 된다면 일본 전범을 ‘쇼와(昭和) 순난자(殉難者)’로 기리는 것이나 무엇이 크게 다른가. 독립운동가들을 제대로 예우하기 전에 비뚤어진 역사부터 정립해야 한다. 제발 애국영령을 그만 욕되게 하자.

기사입력 : 2014-02-27 18:32 지면 게재일자 : 2014-02-28 면번호 : 17면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402270317

ちなみに、上記記事にもちらっと見えていますが、忠南科学教育院付設ノーベル英才教育院の大田顕忠院での入学式。去年もクリップしましたけど、今後も恒例行事として続けていくみたいですね。

大田顕忠院での入学式

노벨영재교육원 특별한 입학식

대전현충원 애국지사 묘역 참배 등 눈길

[대전=충청일보 정광영기자] 충남과학교육원 부설 노벨영재교육원이 충남 도내 중학교에서 선발한 신입생 140명을 비롯해 교원,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입학식을 개최했다.

현충탑 참배, 현충문에서 기념촬영, 애국지사 묘역에서 묘소 참배 및 비석 닦기, 현충관에서 입학식 개최 등의 순서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서 신입생들은 3·1절을 앞두고 자주독립을 위해 피 흘렸던 애국지사의 비석을 닦고 태극기를 꽂으며 이분들의 정신을 기리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입학식을 개최한 임승훈 충남과학교육원장은 "신입생들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고귀한 나라사랑 정신을 이어받아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분들이 잠들어 계시는 대전현충원에서 특별한 입학식을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전현충원 관계자는 "현충원에서 입학식을 개최함으로써 신입생들의 국가관 확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학교나 기관ㆍ단체도 현충원에서 새로운 다짐을 한 후 첫 걸음을 시작하는 뜻깊은 계기를 마련해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 충남과학교육원 부설 노벨영재교육원 신입생 입학식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가운데 어린이들이 애국지사 묘역에서 묵념을 하고 있다. © 편집부

기사입력: 2014/02/27 [19:19] ㅣ 정광영

http://www.ccdailynews.com/sub_read.html?uid=390850

これに触発されてかどうかは知りませんが、ハナ金融グループが設立した自律型私立高校であるハナ高等学校も、新入生オリエンテーションで顕忠院*1に参拝しています。

하나고등학교, 신입생 210명 현충원 참배
머니투데이 정현수 기자 2014.02.26 15:35


하나고등학교는 26일 신입생들의 올바른 국가관 확립을 위하여 2014학년 신입생 210명을 대상으로 1박2일의 병영체험과 현충원 참배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남자 신입생 대표 기승연군이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를 위하여 분향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하나금융

하나고등학교는 신입생 210명이 현충원을 참배했다고 26일 밝혔다.

하나고등학교는 지난 24일부터 5박 6일간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기간에 육군 특공연대에서 병영체험을 마친 뒤 현충원 참배까지 진행했다.

하나고등학교 관계자는 "새롭게 고등학교를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국가관을 확립시켜주기 위해 병영체험의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한편 2010년 개교된 하나고등학교는 올해 2월 두 번째 졸업생을 배출했다.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4022615302090742

*1:これがソウルと大田のどちらの顕忠院か、記事のどこにも書いていないのですが、他のソースを見るとソウル顕忠院のようです。ハナ高校自体がソウルの学校ですから、そのほうが自然です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