光州松汀から龍山へ、そして京義線

とりあえず、復路も光州駅からではなく、光州松汀駅から。

でも、こちらの駅舎はまだ工事中なので、乗るのは隣の仮駅舎。ホームへのアプローチは一部完成していて、今も部分的にはそれを使います。




さて、乗りますよ。

湖南高速鉄道はまだ供用されてはいませんが、新設の高架路線や、紫を基調とした新車両は、すでにあちこちで車窓から見ることができます。


しかし、実際この旅程が90分ほどになったら、感覚的にいろいろなものが変わってくるでしょうね。

そして到着した龍山駅。

ふと気がつくと、京義線の文字が。もぉ開通してたんや…そぉいう大事なことは、あらかじめ言うといてもらわんと。



12/27、孔徳−龍山間の新線が開通、京義線と中央線が1つに。

ムンサン−ヨンムン間が直通運転されます。

12/27(土)から、地下鉄5・6号線・京義線・空港鉄道コンドク(孔徳)駅と国鉄地下鉄1号線・中央線ヨンサン(龍山)駅間が連結し、新しい路線が開通します。

新線の区間:コンドク(孔徳)−ヨンサン(龍山)
開通日:2014.12.27
途中駅:なし ※2015年に新駅開通予定

この開通により、現在の京義線(ムンサン−孔徳)と中央線(龍山−龍門)がつながり、1つの路線(京義・中央線)として運行されます。

開通により、仁川空港や金浦空港から湖南線方面のKTXへ、乗り継ぎが便利になります。

またDMCや弘大から龍山、ニ村、往十里、清涼里へ、乗り換えなしで移動できるようになります。

また往十里駅周辺のホテルは、空港とのアクセスでこちらの路線を利用するほうが早くなることも。

また開通後もソウル駅−ムンサン駅間京義線列車の運行は継続します。

http://www.seoulnavi.com/special/5053671

경의선 복선전철 전 구간 개통
등록 : 2014.12.24 19:52 수정 : 2014.12.25 21:02

27일 용산~공덕 1.9? 개통
남한 구간 48.6? 모두 연결
파주~양평 환승 없이 한번에

서울에서 북한 신의주로 이어지는 경의선 496.7? 가운데 남한 구간 48.6?가 복선 전철로 바뀌어 개통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오는 27일 용산~문산 사이의 경의선 남한 구간 전체를 복선, 전철로 바꿔 다시 개통한다고 밝혔다. 용산~공덕 사이 1.9?가 개통되면서 경의선의 남한 구간 48.6?가 모두 복선 전철도 바뀌어 운행하게 된다. 이번 개통에 따라 이 사업 전에 단선의 디젤 기차였던 경의선은 복선의 전철로 탈바꿈했다.

또 과거 경의선은 전체 구간이 지상 철도였으나, 이번 사업으로 효창~디지털미디어시티 사이 7.4?가량이 지하 철도로 바뀌었다. 지하 철도로 바뀐 구간의 지상에는 대부분 공원이 들어선다. 경의선의 22개 역 가운데 21개 역은 모두 개통됐으나, 효창역은 2015년 상반기에 마지막으로 개통된다.

이번 용산~문산 경의선 구간이 개통됨에 따라, 용산역에서 경의선과 중앙선이 직접 연결돼 경기도 문산역에서 양평 용문역까지 갈아타지 않고 한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번 개통 전에 환승 시간을 포함해 3시간 5분이 걸리던 문산~용문 구간(119.8?)을 2시간35분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문산~옥수도 1시간30분에서 1시간15분으로, 문산~이촌 구간도 1시간27분에서 1시간7분으로 시간이 단축된다. 운행 횟수는 164회에서 176회로 늘어난다.
경의선 개통에 따라 용산역에서 경의선과 호남고속철도 등 기차 노선, 1호선, 4호선 지하철의 환승이 가능해지고, 전체 22개 역 가운데 12개 역에서 1~7호선 지하철, 공항철도, 경춘선과 갈아탈 수 있게 됐다. 경의선은 이미 노무현 정부 시절에 남북간 연결 공사도 끝나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용산~신의주 사이 496.7? 구간 운행도 얼마든지 가능하며, 중국 단둥을 거쳐 중국 횡단 철도, 몽골 횡단 철도와도 연결된다.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은 1992년 타당성 조사가 시작돼 1999년 착공됐으며, 2009년 디지털미디어시티~문산, 2012년 공덕~디지털미디어시티가 앞서 개통됐다.

세종/김규원 기자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670650.html

まあでも、これは待望の開通区間です。めっちゃ便利になります。

例えば、金浦空港から龍山駅に行くのに、今までだと地下鉄9号線から鷺梁津駅での不便な乗り換え*1を経由して地下鉄1号線に乗り継ぐ必要があったんですが*2、これからは空港鉄道を使って、上下移動だけで済む孔徳駅の乗り換えで京義線を利用できます。

で、その孔徳駅では、隣の駅がいつの間にか「西江大」駅になっていたり、駅地下の一等地にあった財閥系パン屋さんが潰れていたりと、さらに驚かされたわけです。


看板もまだ撤去できてませんね…。

いやーしかし、昔ネタにしたこともある西江駅の駅名変更、これは聞いてませんでした*3。そう言えば最近、京義線乗ってなかったなあ。

경의선 '서강역' '서강대역'으로 역명 변경
최종수정 2014.03.18 07:07 기사입력 2014.03.18 07:07

17일‘서강대역’ 역명 변경 기념행사 열려


서강대역 역명 변경 기념식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경의선 서강역이 서강대역으로 역명이 바뀌었다.

17일 오후 3시 마포구 경의선 ‘서강대역(구 서강역)’ 1번 출구에서 학교법인 서강대학교 주관으로 '서강대역 역명 변경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박홍섭 마포구청장을 비롯 김정택 서강대학교 이사장 등 학교 관계자와 지역주민, 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구는 지역주민들의 염원에 따라 지난 2012년3월부터 역사명칭 변경을 위한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이끌어왔다.

역명 변경의 추진 배경은 지하철 6호선 광흥창역과 병기하고 있는 ‘서강역’과의 혼란을 줄이면서 우리나라의 명문사학으로 손꼽히는 ‘서강대학교’를 역명으로 사용함으로써 마포구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이용편의를 주기 위해서다.

박종일 기자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031800051862575

written by iHatenaSync

*1:地下駅からいったん改札を出て、地上に出た後、陸橋を上がって、また改札を通って地上のホームに降りて…となります。

*2:というか、まさにそのルートを2日前に採ったわけですよ。

*3:やっぱり卒業生が大統…いや何でもありませ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