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A?】クハラ似で有名なチアリーダー・カンユニのインタビュー

似てるかな?と思う写真もありますが、似てるものはかなり似てますねえ。美人さんです。


[SS포토]V리그 응원 강윤이 '바쁘다 바빠도 V'
입력 2015-11-24 20:41 수정 2015-11-24 20:37

2015-16프로배구 남자부 6위 우리카드와 7위 KB손해보험의 경기가 장충체육관에서 열렸다. 올시즌 두팀은 한번 만나 KB손해보험이 1승을 챙겼다. KB 손해보험 치어리더 강윤이가 열띤 응원을 펼치고 있다.2015.11.24.

강영조기자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324149

치어리더 강윤이, `펜스에 기대 힘찬 응원` [MK포토]
옥영화 기자 입력 : 2015.12.10 20:18:57 수정 : 2015.12.10 20:25:30

[매경닷컴 MK스포츠(장충체육관) = 옥영화 기자] 10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V리그 남자부 우리카드와 KB손해보험의 경기, KB손해보험 치어리더 강윤이가 응원을 펼치고 있다.

우리카드와 KB손해보험 모두 승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시즌 4승 11패 승점 12점으로 6위에 머물러있는 우리카드는 KB손해보험을 이기고 3연패 탈출을 노린다. 반면, KB손해보험은 시즌 내내 최하위에 머물러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1169747

それだけならそれまでの話なんですが、韓国日報がこの方のインタビューを掲載していて、チアリーダーになるきっかけやその処遇、また将来に対する思いなど、興味深い内容が盛り込まれていたので、ここに記録して残しておこうと思った次第です。

"주연보다 더 시선 받는 기분 짜릿해요"

배구 코트의 핫이슈 치어리더 강윤이 단독 인터뷰
박종민 기자 수정: 2015.12.23 17:27 등록: 2015.12.23 17:27


치어리더 강윤이씨. KB손해보험 제공

우연한 기회에 인생이 바뀐다는 말이 있다. 걸그룹 카라의 멤머 구하라의 닮은꼴로도 유명한 치어리더 강윤이(25)씨가 그런 경우다.

프로배구 V리그 남자부 KB손해보험의 간판 치어리더인 그는 본보와 인터뷰를 통해 치어리더를 시작한 계기에 대해 “친구를 따라 호기심에 하게 됐다”고 입을 열었다.

강윤이씨는 “행사장 응원을 보조하다가 배구를 담당하게 됐다. 원래는 그만두고 공부를 하려 했는데 도와달라는 요청에 한 시즌만 하기로 했다가 스포츠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됐다. 2009년 배구 치어리더로 첫 발을 내디뎠다”고 말했다. 그는 “선수들의 표정, 땀방울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멀리서 봐야 하는 야구와 다른 매력이다”며 배구장 치어리딩의 묘미를 설명했다.

하지만 마냥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다. 치어리더는 화려함 뒤에 큰 고충이 숨어 있는 직업이다. 강씨는 “(집이 있는) 안양에서 KB손해보험 홈구장이 있는 경북 구미까지는 버스 왕복으로 7시간이다. 평일은 오전 10시에 사무실에서 출발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점심을 먹고 오후 3시쯤 구미에 도착한다. 그때부터 미팅과 리허설, 화장을 하고 경기 시작 2시간 전인 5시부터는 개문을 한다. 게임 이벤트 등을 진행하다 경기가 시작되면 치어리딩을 하고 이후 다시 안양으로 복귀한다. 밤늦게 혹은 새벽에 집에 도착한다”고 힘든 일과를 털어놓았다.

근무강도에 비해 처우 수준도 열악한 편이다. 기자가 “또래 여성들의 중소기업 입사 초봉이 대략 2,000만원대 초중반”이라고 말하자 강윤이씨는 “그것보다 적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20대 초반에 힘들었다. 당시 4대 보험도 가입이 안 돼 있었다. 한 번은 다쳤는데 내 돈으로 수술해야 했다. 부모님도 속상해 하셨다. 그때 나도 ‘왜 이런 수입으로 일해야 하는 건지’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다. 너무 신경을 써서 50kg대(키 168cm) 후반이던 몸무게가 44kg까지 줄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현재 소속사에서는 챙겨주려고 최대한 노력한다. 그래서 다른 곳보다는 대우가 괜찮다고 생각한다. 인정도 해주셔서 좋다”고 했다. 강씨는 치어리더를 하게 된 후 가장 기뻤던 순간에 대해 “2012년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른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어머니께서 이 일을 하시는 것에 못마땅해 하셨는데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자 인정해주셨다”고 지난날을 떠올렸다.


치어리더 강윤이씨. KB손해보험 제공

강씨가 주목 받는 이유 중 하나는 구하라를 닮은 외모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구하라 닮은꼴’로 유명해진 것은 사실이다. 다만 그런 시선이 꽤 부담스럽다. 구하라씨에게 너무 죄송스러울 뿐이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강윤이씨는 박기량, 김연정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스타’ 배구 치어리더다. 그는 “(박)기량이 하고는 원정경기 대기실에서 만나 놀았다. (김)연정이 하고는 서울에 가서 식사 한 끼 하자고 얘기해놨다”며 웃었다.

강윤이씨는 “치어리더는 보통 20대 초반에 되는 경우가 많지만, 결혼, 부상 등으로 일찍 그만두시는 분들도 많다”며 “훗날 치어리더를 그만두게 되면 디자인 계통으로 일하고 싶다. 내년 1월부터 일러스트레이트, 포토샵 등 웹디자인 공부를 해볼 계획이다. 차근차근 준비하다가 치어리더를 그만하게 되면 회사에서 웹디자인 실무 경험을 쌓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명절에 못 쉬고, 주말에도 일을 해야 하니 친구들과 만나기가 어렵다. 사생활 노출도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말한 강윤이씨는 그럼에도 “경기장 관중의 열기를 끌어올리는 기분은 남다르다. 많은 사람들을 리드하는 느낌이다”고 치어리더로 사는 이유를 밝혔다. 그는 “비유하자면 ‘배구장의 신스틸러(주연이상으로 조명 받는 조연)’ 정도 되지 않을까 한다”고 웃으며 “팬들에게 친근한 치어리더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박종민기자

https://www.hankookilbo.com/v/2ea23a209eb24385b3f81afa719a64b2

ちなみに、「치어리더 강윤이」で検索すると、LGツインズのチアリーダーとしての情報がたくさん入ってきます。バレーボールと野球とでは、シーズンがかぶりませんからね。




これくらい有名になってくると、チームを個人で代表してこんなCMに出たりもします。

そして、人気チアリーダーともなると、他チームに引き抜かれたりもするみたいです。カンユニさんの場合、2015年には、LGツインズからSKワイバーンズに移籍しています。


…と書けば簡単な話のように思えますけど、LGからSKへ移るまでには、度重なる怪我で一度は引退を発表するなど、いろいろと大変な時期があったみたいです。

先に引いた韓国日報のインタビューではプロ野球への言及はなく、こちらではバレーボールへの言及はありませんので、両方読まないとこの方のプロフェッショナルなお仕事の全体は見えてこない、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

강명호ㅣ’돌아온 여신’ 강윤이…”웰컴백, 리얼스토리!”
기사입력 : 2015-06-26 08:24 오전

인터뷰 내내 강윤이(25)의 표정이 어둡다. 마치 죄라도 지은 사람 마냥 안절부절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SK 치어리더로 컴백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알리는 자리였건만 그의 표정은 밝지 못했다. 왜?

‘돌아온 SK 여신’ 강윤이…


그동안 그에게, 또 어떤 일들이 있었던 걸까..

존경하는 5천2백만 NATE 형제들이여…!

‘대한민국 3대 치어 여신’ 강윤이가 SK 치어리더로 돌아왔습니다. 답답한 메르스 정국에 그러니까, 가뭄에 소나기와 같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인천SK 행복드림구장을 보다 자주 찾아야 하는 이유가 되겠지요. 소위 ‘마아케팅의 귀재’ SK 와이번스가 강윤이를 ‘끈질기게’ 영입한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강윤이의 표정이 영 밝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그러니까, 이 이야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7개월 전으로 돌아간다. 고질적인 발목부상과 심지어, 뼛조각 제거 수술이라는 남모르는 고통을 겪어야 했던 강윤이는 돌연 ‘은퇴’를 선언하게 된다. 지난 해 말과 올 해 초, 우리에게 들려온 안타까운 소식은 바로 ‘강윤이의 은퇴’였다. 몹시 아쉬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긴가민가했지만…


강윤이는 결국 은퇴를 선언했고..

게다가…

어느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다시 치어리더로 돌아오는 일은 없을 거다”며 확실하게 선을 그은 후 “관중석에서나마 일반 야구팬으로 LG를 응원하겠다”는 다짐과 약속까지 했다. 이에 강윤이라는 이름 석자를 아는 모든 사람들은 “너무 아쉽다”는 반응들 뿐만 아니라 그의 또 다른 인생을 응원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강윤이는…

9년간 정들었던 야구장 응원단상을 떠나 일상으로 돌아갔고. 일상으로 돌아간 강윤이는 패션 코디 외, 포토샵과 일러스트 등 그동안 자신이 꿈꾸던 일들을 준비하며 치어리더가 아닌 ‘일반인’ 강윤이로 탈바꿈하게 된 것. 최근 그의 소식을 접한 건 볼비어 광고 모델 단 한 건이 전부였다.

결론적으로 이런 것이다…?!



은퇴 선언!
   ↓
“다시 돌아가지 않겠다”는 은퇴 인터뷰!
   ↓
SK 치어리더로 전격 복귀!

어느 잡지와 은퇴 관련 인터뷰를 한 건 지난 3월 초. 그 자리에서 강윤이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시는 치어리더 할 생각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리고 잡지가 발행 된 건 3월 25일. 그 잡지의 4월호에 실린 인터뷰 내용이었다.

간단히, 정리해서…

자칫, 강윤이는 ‘거짓말쟁이’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였다. 치어리더 은퇴를 선언했고, 은퇴를 기정사실화한 은퇴 인터뷰까지 마친 상태의 강윤이였다. ‘그런데 전격 SK 치어리더로 복귀했다?’. 일반적으로 그에게 ‘거짓말쟁이’라는 “낙인의 시선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게 강윤이의 근심 가득한 설명이었다.

또 하나 우려의 시선은 이런 것이다. “SK로 갈아 타려고 LG를 그만 둔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강윤이가 인터뷰 내내 밝지 못한 표정으로 일관한 데는 이런 두 가지의 가슴앓이가 있었던 것.

5천2백만 형제들이여, 우리가 누군가…!!

“과연 강윤이는 ‘거짓말쟁이’였을까?”

그 진실 속으로 고고고~

この記事、カンユニさんの写真が多くて文章がぶつ切りになるのはまだいいとして、いろいろ寄り道のあるせいで長くなっているので、これ以下の「検証」や「先輩の存在」のくだりは略します。


끝으로, 강윤이는…

“SK 구단의 적극적인 구애가 크게 작용했다. 발목 부상의 재활은 물론, 지속적인 관리를 약속하셨다. 프로야구 선수들과 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게 행복하고 고마웠다.”

실제 SK는, 강윤이에 대한 애정공세를 보낸 순간부터 그야말로 ‘끈질긴’ 설득작업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홍보팀의 한 관계자는 “치어리더 존재의 의미를 높이 생각한다. 강윤이씨의 합류로 더욱 활기 넘치고 힘 있는 응원단상이 되리라 믿는다.”

SK는 강윤이의 발목 부상 재활과 치료, 지속적인 관리를 다시한번 약속했다. 프로야구 10개 구단 중 치어리더에게 선수와 똑같은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구단은 SK가 처음이 아닐까. 강윤이를 설득한 가장 강력한 이유에 다름이 아니었다.

강윤이는 결국…


SK 와이번스 치어리더로 돌아왔다!


– 안녕하세요. SK 와이번스 치어리더 강윤이입니다~


– 더욱 열심히, 더욱 사랑받는 강윤이가 되겠습니다~~~

27일(토)과 28일(일) 오후, 강윤이는…?!

한화와의 주말 2연전에 ‘드디어’ SK 와이번스 치어리더로 응원단상에 오른다. 중요한 건, SK 치어리더 복장으로 사진을 찍은 건 ↑ 지난 ‘4월 9일’이었다. 은퇴 기정사실 인터뷰를 한지 대략 1개월 여 후였다.

강윤이가 거짓말쟁이가 아니라는 걸 가장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는 결정적 증거였다. 따라서, SK가 강윤이의 영입 애정공세를 시작한 건 3월 이후라는 계산이 나온다. 강윤이가 거짓말쟁이가 아니라는 진실이 또 한번 증명된 셈. 가장 중요한 건, 강윤이가 SK 치어리더로 응원단상에 오른다는 사실!

SK 와이번스와 강윤이, 강윤이와 SK. 둘의 궁합은 또 이렇게 시작되고 있었다. 28일 오후, SK의 인천 한화전이 너무도 몹시 기다려지는 이유다. 강윤이는 어떤 모습으로 응원단상에 오를까. 기대되는 바 정말 크다. “진심으로 복귀를 축하한다”는 말도 꼭 전하고 싶다!!

인천 / 강명호 기자

http://www.dispatch.co.kr/32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