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邱FCの新たな試み:チケット前売り制の本格導入

こちらの話の余話とし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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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に留まったのは下記の記事。なるほど、66,000人以上収容というアホみたいに過大だった大邱スタジアムから、12,000人規模の分相応にこじんまりとしたDGB大邱銀行パークに移るにあたって、チケットの前売り制度をほぼ全面的に導入してたんですね。これはいい判断です。スマートな入場が可能になり、現地での混乱が抑えられます。

その記事にも書いてありますが、Kリーグで「満員で入れない」なんてことはほとんどあり得なかった話なので、だいたいみんな(サポーターですら)当日現地でチケットを買うのが当たり前になってたところがあります。FCソウルですらそうだったんですから、他のクラブも推して知るべしで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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このへんの取り組みについては、Jリーグの方が明らかに進んでいます。ただ、韓国って国は、いったん導入しだすとそこからのスピードは油断ならんですからね。この大邱の試みが成功すると見るや、リーグ全体の観戦システムがガラッと変わるかもしれません。

www.daegufc.co.kr
www.ticketli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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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메모] ‘예매는 선택 아닌 필수’ 대구FC가 축구 ‘직관문화’ 바꾼다
이명수 기자 | 승인 2019.03.13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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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풋볼=대구] 이명수 기자= 2경기 연속 매진이다. 대구FC의 홈경기는 예매 없이 볼 수 없는 컨텐츠로 성장했고, 축구 직관문화를 바꾸고 있다.

대구FC는 12일 오후 7시 30분 대구 북구에 위치한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열린 광저우 헝다와의 2019 AFC 챔피언스리그 F조 조별리그 2차전 홈경기에서 에드가의 멀티골과 김대원의 쐐기골을 앞세워 3-1 승리를 거뒀다.

경기 3시간 전, 대구 구단은 공식적으로 이날 경기의 매진을 발표했다. 12,000석 규모 DGB대구은행파크 모든 좌석이 팔려나간 것이다.

이로인해 대구는 DGB대구은행파크 개장 이후 2경기 연속 매진이란 진기록을 달성했다. 대구 구단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2경기 연속 매진으로 인해 생긴 진풍경도 있다. DGB대구은행파크 모서리 부근에는 구급차와 같은 장비가 지나갈 수 있는 문이 있다. 이 문은 구멍 뚫린 철문으로 제작됐고, 경기장 안을 볼 수 있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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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킥오프 휘슬이 울린 후 사람들이 이곳으로 하나둘 씩 모여들더니 아예 자리를 잡고 경기를 관전하는 무리가 발생하기도 했다. 경기 티켓을 구하지 못해 경기장에 입장하지 못한 사람들이었다.

과거 대구 스타디움은 물론 K리그 전체로 범위를 넓혀 봐도 이런 풍경은 낯설다. 실제 개장경기였던 제주전 당시 대구 구단은 현장판매 분으로 1,000장을 준비했지만 순식간에 팔려갔고, 수많은 팬들이 집으로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결국 해답은 예매이다. K리그 경기는 예매를 하지 않아도 쉽게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대구FC 홈경기는 2경기 연속 매진되며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컨텐츠로 성장했다.

대구는 오는 17일, 울산과의 홈경기에서 3경기 연속 매진에 도전한다. 울산과 대구는 지리적으로 가까워 많은 울산 원정팬들이 DGB대구은행파크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가 3경기 연속 매진에 성공한다면 앞으로 대구FC 홈경기의 예매는 ‘선택 아닌 필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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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이명수 기자

http://interfootball.heraldcorp.com/news/articleView.html?idxno=283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