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芸能人のプロフィールに載っている学歴を個々に見かけることがありますが、これだけまとめて書かれたものはあまり見たことがありません。ちょっとおもしろいのでクリップ。
各学校の位置付けやライバル関係、各校の在学生やOB・OGの顔触れ、学科専攻の注目度合いなど、読んでみるとなかなか興味深いです。
中央大学校・東国大学校・成均館大学校あたりの演劇映画の関連学科は多数の人材を集めて輩出している「その筋の名門」として認められているいっぽう、芸能活動とは直接関連のない学科に進む芸能人もいます。また、「伝統の中央大・東国大 vs 新興の漢陽大・建国大」なんて図式もあるようです。
[`★`학력①] 스타=예체능 법칙 깨졌다…`다양한 학업 이력`의 그들
기사입력 2011.02.26 09:04:56 | 최종수정 2011.02.26 09:26:36가수, 연기자, 개그맨들 모두 자신의 분야에서 그 누구보다 일을 사랑하고 열정적으로 임한다. 이러한 이들의 직업열은 학구열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고 이들이 가수는 음악을 전공하고 연기자는 연기를 그리고 개그맨은 개그를 전공한다고 생각한다면 천만의 말씀. 다양한 개성을 가진 만큼이나 학업에서도 자신의 색깔을 분명히 하는 그들의 본업을 넘어선 다양한 학업 이력들에 대해 살펴보자.
○ 노래만하는 가수는 가라~ `연기돌`의 시대가 올지다
가수들은 노래만하면 된다고? 무슨 그런 섭섭한 이야기를. 요즘 가수들에게는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그들의 무대에는 제약이 없다. 그래서 일까. 연기관련학과에 진학하고 있는 가수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발매된 앨범으로 한국 가요계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빅뱅의 막내 승리는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재학 중이다. 그는 이미 2008년 뮤지컬 ‘소나기’를 통해 데뷔 연기력을 인정 받았다. 얼마 전에는 뮤지컬 ‘모차르트’의 주인공을 고사한 사실이 알려져 눈길을 끌기도 했다. 승리는 뮤지컬 뿐 아니라 영화 ‘우리 집에 왜 왔니’에서도 연기자로의 변신을 꾀했다.
일본에서 거센 한류의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소녀시대의 멤버 서현, 윤아와 원더걸스의 민선예, 그리고 주(JOO)는 동국대학교 연극학과에 재학 중이다. 이 중 윤아는 드라마 ‘너는 내 운명’ ‘신데렐라 맨’을 통해 안정된 연기력을 선보이며 존재감을 뽐낸 바 있다.
이외에도 드라마 ‘미남이시네요’를 통해 악녀로 깜짝 변신했던 유이는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도이고 2AM의 멤버로 드라마 ‘개인의 취향’을 통해 브라운관에 데뷔한 임슬옹과 정진운, 빅뱅의 태양은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에서 영화전공을 하고 있다.
○ 다양한 캐릭터만큼이나 개성강한 학과소속의 배우들
대한민국 대표급 ‘엄친아’ 강동원과 최근 케이블 tvN ‘생초리’에서 연기변신을 꾀한 하석진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출신이다. 한양대 기계공학과는 우리나라 공대 중에서도 실력으로 둘째라면 서러운 곳이다. 특히 둘은 특별전형이 아닌 정시로 당당히 입학한 사실이 알려져 더욱 화제가 됐다. 현재 강동원은 한양대 기계공학과 졸업, 상명대학교대학원 연극영화에 진학 중이다. 한양대에는 공대 뿐 아니라 타과에서도 유명 스타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병헌은 불문학과를 송윤아는 문화 인류학과를 졸업했다.
얼마 전 종영한 드라마 ‘마이프린세스’에서 엉뚱한 공주 설이 역을 맡아 매력 발산을 했던 김태희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출신이다. 서울대학교 출신 연기자는 더 있다. 열정이 넘치는 중년배우 이순재다. 그는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이색적인 이력을 가지고 있다. 또 드라마 ‘짝패’를 통해 사극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이상윤은 서울대학교 물리학도다.
이밖에 2010 KBS 연기대상 인기상 남녀주인공인 송중기와 문근영은 학교도 나란히 성균관대학교에 재학 중이다. 송중기는 경영학도, 문근영은 국문학도이다. 또 ‘한밤의 TV연예’의 새로운 안방마님 유인나는 경원전문대학 비서학과 출신이다.
○ 학교도 학과도 특별한 그들 `난 소중하니까~`
자신의 업종과 상관없이 독특한 학교와 학과를 선택한 스타들도 눈에 띤다.
방송인 남희석은 서울예대 광고창작학과 출신이다. 강호동은 중퇴를 하긴 했지만 전직 씨름 선수였던 자신의 경력을 살려 용인대학교 격기지도학과에 몸담은 적이 이다. 노홍철은 독특한 외모만큼이나 학과이력도 특이하다. 그는 결코 맞지 않을 것 같은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 졸업생이다.
구수한 부산 사투리와 무심한 듯 툭툭 내뱉는 말들로 예능에서 블루칩으로 떠올랐던 사이먼디는 경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출신이다. 이외에도 윤하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학과에 재학 중이며, 세븐은 국민대학교스포츠산업대학원 스포츠경영학도, 김병만은 건국대학교대학원 건축공학도이다.
학교가 특이한 경우도 있다. 걸그룹 에프엑스(fx)의 멤버 빅토리아는 북경무도학원 민족 무용과를 휴학 중이다. 빅토리아 다니는 이 학교는 세계적인 스타 장쯔이를 배출한 곳으로 중국에서도 꽤 유명한 학교다. 최근 에스크베리타스 자산운용 본부장에 임용돼 화제가 됐던 이서진은 뉴욕대 경영학과를, 중년배우 박준규는 엘카미노대학 경영학과를 나왔다. ‘시크릿가든’ 이필립은 보스턴 대학을 거쳐 조지워싱턴대학교대학원 공학 석사 출신이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유정 인턴기자]
[`★`학력②] 가수로 성공하려면 어느 대학 나와야?
기사입력 2011.02.26 09:05:47 | 최종수정 2011.02.26 09:09:49적게는 2~3명에서 많게는 12명에 달하는 아이돌 그룹의 멤버들은 함께이기에 서로에게 든든한 존재다. 그래서인지 그룹에서 솔로 활동을 하는 멤버들에게 솔로이기에 겪는 고충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 ‘외로움’을 꼽는다. 멤버들과 함께라면 불가능이란 없을 것 같은 이들의 이러한 경향은 학업에서도 나타난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기 아이돌 그룹 중 대부분이 멤버들과 같은 대학에 진학해 가수활동은 물론 학업에서도 동반자의 모습을 보였다.
대한민국 최정상의 걸 그룹 소녀시대의 멤버 서현과 윤아는 동국대학교 연극학과에 재학 중이다. 나이가 한 살이 많은 윤아가 서현에게 학교에서도 한 학번 높은 선배다.
2년 만에 가요계 컴백으로 숱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빅뱅의 대성과 지드래곤 역시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학도로 팀 내에서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만큼 학교도 같은 곳이다.
호원대학교 방송연예학과에는 짐승돌이 넘쳐난다. 2PM의 우영, 준호, 찬성은 모두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이다. 예전에 방영됐던 케이블 채널 Mnet의 ‘열혈남아’에서 준호의 학교와 친구들이 방송에 나와 화제가 된 바 있다.
발라드 돌 2AM도 대학 선택에 있어 끈끈한 정을 보여줬다. 팀의 막내 정진운은 임슬옹이 재학 중인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영화전공에 진학했다. 이로써 팀 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선후배 사이가 됐다.
케이블 채널 Mnet ‘김수로의 명문대 특별반’에서 서울대 의류학과 특별 입학을 준비 중이던 엠블랙은 과에서 제시한 입학 자격 테스트를 전원 통과하지 못하는 굴욕을 당했다. 비록 서울대 가기는 실패했지만 이들도 엄연한 대학생이다. 엠블랙의 멤버 이준과 미르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문화학에 함께 다니고 있다.
시트콤 ‘몽땅 내 사랑’에서 한 여자만 바라보는 순정파 남성으로 연기에 도전한 비스트의 윤두준 역시 팀내 장현승, 용준형과 동신대학교 방송연예학과에 함께 다니고 있다.
또, 미쓰에이의 멤버 페이와 지아는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에 나란히 진학했다.
같은 학교는 아니지만 각지 다른 여대에 함께 진학한 멤버도 있다. 카라의 구하라는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10학번, 박규리는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학 07학번이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유정 인턴기자]
[`★`학력③] 전통 중·동대 VS 신흥 한·건대 대결! 승자는?
기사입력 2011.02.26 09:07:59 | 최종수정 2011.02.26 09:09:35현빈 김희애 조재현 정보석 이범수 고소영 박중훈의 공통점은?
바로 전통강호 중앙대 연극영화과 출신이라는 것. 매일경제 스타투데이는 연극영화과 출신의 배우들의 대학 분포도를 조사해보았다. 최근 배우 현빈은 케이블채널 tvN ‘택시’에 출연해 “아버지가 연극하는 것을 반대하셨는데 중앙대 연극영화과에 입학하면 허락해신다고 하셨다”라고 말할 정도로 중앙대 연극영화과는 배우지망생들이 꿈꾸는 워너비 대학이다. 박근형 전인화 배종옥 등 중견 배우들이 대거 포진해 있으며 KBS 드라마 ‘드림하이’의 히어로 김수현과 신세경 이연희 박신혜 등 젊은 라이징 스타들 역시 중앙대 연극영화과 출신이라 눈길을 끈다. 이렇듯 중앙대는 전통강호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현재까지도 걸출한 신인들을 배출해오고 있으며 오랜 기간 다져온 체계적인 시스템을 자랑하고 있다.
중앙대의 오랜 숙적 동국대 연극영화과 출신 스타들도 적지 않다. 강석우 채시라 김혜수 고현정 박신양 등이 동국대 연극영화과 출신이다. 지난 해 MBC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한효주 역시 동국대에 재학 중이다.
또 엄격한 학사관리로 소문이 자자한 한양대 연극영화과는 연기파 배우로 알려진 유오성 이문식 설경구 등이 포진해 있다. 뒤이어 이정진 지성 류현경 김민정 등이 있으며 장근석 정일우 등이 현재 재학 중에 있다. 한양대 연극영화과는 연기 뿐 아니라 연출에도 중점을 둔 학사일정이 특징이며 장근석은 지난 해 학교 축제의 기획을 맡아 수익금을 한양대 부속병원에 기부하였고, 정일우는 한양대 연극영화과 50주년을 기념한 연극 ‘햄릿’의 연출을 지성 양미라와 함께 맡아 화제가 된 바 있다.
최근 떠오르는 신흥 강호는 건국대다. 건국대학교 예술학부는 ‘걸오앓이’의 주인공 유아인과 KBS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이어 SBS 드라마 ‘시티헌터’에 캐스팅된 이민호, 류현진과의 잇단 열애설로 화제가 되고 있는 홍수아 등이 재학 중이며 김정은 배두나가 이들의 선배로 알려져 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류창희 인턴기자 / 사진= 강영국, 팽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