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プロ野球・新生球団KTウィズ、本拠地開幕戦を迎える。

ついにこの時が来ましたね。李承菀や林昌勇を擁するサムソンライオンズを迎えての歴史的一戦。


NCダイノスだって最初は苦戦しました。スタート地点に立ったことそのものに、価値があります。

kt, 홈 개막전 패했지만 얻은 두 가지 소득
기사입력 2015-03-31 22:11:51


31일 수원 케이티위즈파크에서 KBO리그 kt 위즈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가 열렸다. 경기 전 개막 식전행사에서 개막 축포가 터지고 있다. 수원=송정헌 기자 /2015.03.31

졌다. 하지만 소중한 것들을 얻은 창단 첫 홈 개막전이었다.

신생팀 kt 위즈는 31일 수원 케이티위즈파크에서 창단 첫 홈 개막전을 성대하게 치렀다. 상대는 최강팀 삼성 라이온즈. 경기는 6대8 kt의 패배였다. 물론, 이겼다면 최상의 시나리오였겠지만 절대 실망하지 않아도 될 개막전이었다.

먼저 경기력. 사실 경기 전 분위기는 좋을리 없었다. 개막 원정 2연전에서 롯데 자이언츠에 2연패를 당하고 올라왔다. 2경기 모두 잡을 수 있는 경기를 놓쳤다. 홈경기 승리에 대한 부담이 큰데, 상대가 삼성이라면 선수들이 더욱 움츠러들 수밖에 없었다. 경기 초반 그 여파가 확실히 드러났다. 믿었던 선발 옥스프링은 배팅볼 수준의 구위로 대량 실점의 빌미를 제공했다. 야수들도 지나치게 긴장을 한 모습이었다. 믿었던 선발이 무너지며 4회초까지 1-6으로 점수가 벌어졌다. 사실상 경기를 포기할 수 있는 분위기로 흘렀다.

하지만 4회말 대반전이 일어났다. 흔들린 상대 선발 백정현을 물고 늘어졌다. 안타 3개와 4사구 3개를 묶어 타자일순하며 대거 5점을 뽑아냈다. 특히, 주춤하던 외국인 타자 마르테가 이날 경기 대폭발했다. 3회와 4회에만 타점 4개를 쓸어담았다. 비록, 경기 중후반 삼성의 힘을 당해내지 못하며 패했지만 최강팀을 상대로도 충분히 해볼만 하다는 자신감을 선수들이 얻게 됐다. 또, 궂은 날씨에 위즈파크를 찾은 1만886명의 팬들이 무기력한 대패 장면을 보고 돌아가는 것과, 끈질긴 추격전을 펼치는 것을 보고가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두 번째는 위에서 언급했던 수원팬들이다. 경기 뿐 아니라 이날 경기는 관중 동원에서도 최악의 조건이었다. 일찌감치 비 예보가 있었고, 실제 수원은 계속해서 흐리고 비가 조금씩 내렸다. 아무리 의미있는 개막전이라지만 팬층이 열악한 신생팀 입장에서 궂은 날씨 많은 관중을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이날 위즈파크에는 1만명이 넘는 팬들이 찾았다. 모두들 우비와 우산을 준비하는 등, kt의 경기를 보기 위해 철저히 준비한 모습이었다. 개막전 2만명의 만원 관중이 들어찼다면 kt 입장에서 더할나위 없이 기쁜 일이었겠지만, 이런 악조건 소게서도 kt를 응원해준 1만886명의 소중한 팬들을 얻었다는데서 더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수원=김 용 기자

http://sports.chosun.com/news/utype.htm?id=201503310100384320025969&ServiceDate=20150331

それなりに長い準備期間を経て、本番が始まったばかりです。もう少し見守るとしましょう。

수정 2015.03.31 20:31 입력 2015.03.31 20:21
[SS화보] kt 치어리더, 막내구단의 도발? 화끈한 춤사위


치어리더. 사진 | 최승섭기자

[스포츠서울] 31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2015 KBO 리그’ 10구단 kt의 홈 개막전이 열렸다.
kt 치어리더들이 공격 때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다.

kt는 선발투수로 옥스프링을, 삼성은 백정현을 내세웠다.

한편 수원 kt위즈파크의 이번 공식경기는 지난 2007년 10월 5일 이후 2734일만이다.

이날 경기만큼이나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kt 치어리더들의 사진을 모아봤다.

수원 | 최승섭기자


치어리더. 사진 | 최승섭기자


치어리더. 사진 | 최승섭기자


치어리더. 사진 | 최승섭기자


치어리더. 사진 | 최승섭기자


치어리더. 사진 | 최승섭기자

http://www.sportsseoul.com/?c=v&m=n&i=192907

本拠地・KTウィズパークは、新築球場ではなく、既存の水原野球場の改装である分、観客席の前後幅が狭いなどいろいろ問題はあるみたいですけど、それも追い追い改められていくことを期待しておきましょう。

とりあえず安全面の配慮は急務だと思いますが、Wi-Fiについては親会社の意地にかけて増強するはずです。交通の便については、地下鉄が球場近くまで開通すれば大きく改善されるでしょうし、それまでは帰りの臨時バスなどを出して対応できると思います。そういう臨機応変の対応を韓国ではあまり見たことがないのが、やや気がかりではありますけど…。

韓国プロ野球:第10球団・水原KTが正式加盟

【水原の風景】水原総合運動場とKTウィズパーク

수원 kt위즈파크 개장, 문제점도 드러났다

유준상의 뚝심마니 Baseball
기사입력 2015.03.17 09:55:02 | 최종수정 2015.03.17 09:56:13

지난 14일 두산과 kt의 경기를 통해 첫 선을 보인 수원 kt위즈파크는 '역시나'였다. 기대만큼 좋았던 부분도 꽤 있었고 정반대로 우려됐던 부분은 여지없이 드러났다. 그런데 신축 구장 개장이라는 들뜬 분위기만 강조되었을 뿐 정작 현장을 다녀온 팬들의 의견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개장 현장을 직접 다녀온 필자는 곳곳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파악했다. 또한 팬들의 의견도 직접 귀기울여 들었고 팬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몸소 체험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축구장' 뒤에 숨겨진 그림자를 간과해선 안 된다는 것이었다. 그라운드를 누비는 선수들 못지 않게 중요한 관중들의 편의가 보장되지 않았다.


웅장한 자태를 드러낸 수원 kt위즈파크, 문제점도 존재했다. 사진 = 유준상의 뚝심마니Baseball

▲비좁은 관중석과 통로

현대 유니콘스가 2007년까지 사용했던 수원구장을 리모델링했을 뿐 완전히 구장을 새로 만든 것은 아니다. 그래서 좌석 확장은 했지만 기존의 틀은 어느 정도 보존한 채 공사가 진행되었다. 그러다보니 관중석 앞뒤 간격 사이가 너무 비좁았다. 짐 하나 놓기에도 여의치 않은 공간에 짐을 들고 야구를 보는 팬이 많았다.

올시즌부터 KBO가 SAFE 캠페인을 실시해 가방 크기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다. 하지만 착석한 상태에서 두 다리를 완전히 펴지 못해 장시간 경기를 지켜보는 게 그리 쉽지 않았다. 잠실과 문학 등 타 구장과 비교해보더라도 앞뒤 간격을 좀 더 넓힐 필요가 있다.

관중석뿐만 아니라 통로 또한 비좁았다. 양방향에서 팬들이 오가는 게 버거웠고 만일 중계 카메라까지 통로를 오가게 된다면 큰 불편함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관중이 많은 날에는 안전사고에 더 유의해야 하는데 통로도 다른 곳 못지 않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서서 지켜보는 팬들과 뒤엉키며 발생하는 문제가 심각하다.


2층 관중석 앞뒤 간격, 통로 쪽에 앉지 못하는 팬들은 아쉬움이 가득한 대목이다. 사진 = 유준상의 뚝심마니Baseball

담당 직원이 표를 확인하고 오가는 것을 통제하는 타 구장과 달리 수원은 2층 관중석 곳곳에 쇠로 된 울타리가 있다. 일부 팬들이 이 곳을 뛰어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위험천만한 상황이 연출됐는데도 제재를 가하기도 어려웠다. 더군다나 kt위즈파크의 경우 이번 시범경기에서 '유료화'를 하지 않아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시즌이 시작되면 쇠 울타리 부근에서의 관리도 필요해 보인다.

▲장점으로 내세운 GIGA 와이파이는 무용지물?

2만여 명 이상 수용할 수 있다고 자신한 kt의 히든카드, 'GIGA 와이파이'는 많은 궁금증을 품은 채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경기가 시작되기까지 2시간 전에는 원활했던 네트워크 환경이 경기시간이 가까워지면서 급격하게 나빠졌고 결국 경기가 시작된 이후로 GIGA 와이파이를 제대로 활용해 본 팬은 많지 않았다.

혹자는 야구장을 이야기하는데 와이파이 문제를 꼭 언급해야 하냐고 반문을 제기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야구팬은 "GIGA 와이파이도 어쩔 수 없이 잠실처럼 장시간 인원 수용이 어려울 것."이라며 혀를 끌끌 찼다. 실제로 잠실구장은 LG가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만큼 LGU+에서 와이파이 지원에 노력을 기울였다. 많은 팬들이 경험하지 못했을 뿐 관중이 많지 않을 땐 와이파이 환경은 대체적으로 원활하다. 그건 야구장이든 아니든 장소를 막론한 이야기다.

모기업 kt의 이미지에 걸맞는 새로운 시도였기에 기대가 컸다. 외야 관중석 쪽에서 GIGA 와아피이를 강조하는 문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광고는 제대로 했는데 팬들의 기대를 충족하기엔 역부족이었다. 두산-kt전이 열리는 이틀 동안 'GIGA 와이파이'는 무용지물에 가까웠다.

▲접근성이 좋다던 kt위즈파크, 현실을 직시하라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 kt위즈파크의 가장 큰 장점으로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을 내세웠다. 전북과 경쟁했을 때 많은 가산점을 받은 것도 '접근성이' 한 몫을 했다. 수원역과 비교적 가까워 버스를 이용한다면 구장 근처 정류장에서 하차가 가능한 건 사실이다. 그런데 접근성 보다도 중요한 '교통 체증'이 발목을 잡았다.


2층 관중석에서 바라본 수원 kt위즈파크. 허점 투성이까진 아니더라도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사진 = 유준상의 뚝심마니Baseball

수원역은 유동 인구가 많은 곳으로도 자주 손꼽혀 버스 노선이 굉장히 많다. 수원 kt위즈파크까지 오는 버스 노선만 해도 10여 개나 된다. 가장 편하게 올 수 있는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자가용이겠지만 kt 측에서 '예약주차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혀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권유했다. 이에 혼란이 더해져 개장 당일엔 예약을 하지 않은 차량도 주차장에 들어가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문제는 차량도 많고 팬들도 많아지며 주변 일대 교통이 마비될 우려가 너무 크다. 경기가 끝난 지 30분이 지나도 버스 정류장에는 팬들로 한가득이고 건널목도 수많은 팬들로 가득 메워졌다. 교통 혼잡을 대비해 수원시에서 미리 경찰들을 배치했고 엄격한 통제가 이뤄졌다. 사고가 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겠지만 많은 시간이 허비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당연히 10여 개의 버스 노선은 기존에 이용하던 시민들과 야구팬들이 우르르 몰려 서서 가지도 못할 정도였다. 한 시민은 "평소 자주 이용하는 노선인데 오늘이 가장 최악"이라면서 "야구장만 아니면 다 좋을 것 같은데 할 말을 잃었다."라고 씁쓸함을 표했다. 이 날 취재를 갔다온 필자도 버스 내에서만 30여 분 넘게 시간을 소비했다. 교통 체증까지 더해져 귀가하는 길이 매우 험난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도, 수원시민들도 2007년 이후 처음 만나는 프로야구에 들뜬 분위기를 감추지 못했다. 당연히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고 칼도 한 면만 존재할 수 없는 법이다. 펜스 교체와 구장 개, 보수로 선수들은 준비가 되었는데 관중들의 편의는 아직까지 미완성된 퍼즐이나 다름이 없다.

[글 = 유준상의 뚝심마니Baseball(blog.naver.com/dbwnstkd16)]

http://bigs.mk.co.kr/view.php?no=252380&year=2015

そう言えば、韓国プロ野球が開幕したということは、また始球式もあるってことです。

シンスジやホンスアなどの始球式を見ることが、今年もまたあるかもしれませんね。

開幕戦で話題になったのは、そうした「概念始球」とは違うこちらの始球式だったようですが。

【釜山の風景】周禮廃駅のにゃんこと社稷の銅像

최동원 母 '아들아, 눈 감기 전 너 대신 마운드 밟았다'
[OSEN] 입력 2015.03.28 14:48

[OSEN=부산, 이대호 기자] 28일 사직구장에서 벌어진 KBO 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kt 위즈의 개막전은 뜻깊은 시구자가 등장했다. 전광판 왼쪽 아래에 새겨진 '11번'의 주인공, 바로 고 최동원 선수의 어머니 김정자(83) 여사다.

김 여사는 마운드에 올라 야구장을 찾은 팬들에게 정성스럽게 인사를 했다. 다소곳하게 인사를 마친 김 여사는 갑자기 투사로 돌변, 30년 전 아들처럼 발로 마운드 흙을 고르기 시작했다. 로진을 쥐었다가 놓은 뒤 바짓자락을 매만지고, 곧이어 모자을 쓰다듬은 뒤 안경을 손가락으로 치켜 올렸다. 그리고는 아들과 같은 투구폼으로 힘차게 공을 뿌렸다. 시구가 끝난 뒤에는 포수 강민호와 뜨거운 포옹을 했다.

김 여사는 80대를 훌쩍 넘긴 나이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곧은 자세로 시구까지 마쳤다. 중학교 시절 배구선수로 활약했던 김 여사는 뛰어난 투구폼을 선보이며 관중들의 갈채를 받았다.

시구가 끝난 뒤 김 여사는 취재진과 인터뷰를 가졌다. "오늘 연습 별로 못했다. 너무 힘이 든다. 예전 아들이 던지던 걸 많이 봐서 마음은 훤한데 몸이 안 따라준다"고 안타까워 한 김 여사는 "처음 시구 섭외가 들어왔을 때 황당했었다"고 시구를 하게 된 계기를 공개했다.

김 여사는 "나이가 든 사람이 시구하는 게 괜찮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갑자기 아들이 생각나더라. 예전에는 그 마운드에서 공을 던졌을텐데 지금은 할 수 없으니 엄마라도 눈감기 전에 그 마운드에서 던지고 싶었다"며 아들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을 감추지 않았다.

롯데에 대해서도 덕담을 잊지 않았다. 김 여사는 "올해 롯데가 꼭 좋은 결과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을야구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원하면서 오늘 시구를 했다"며 미소지었다.

김 여사의 마지막 소감도 아들에 대한 메시지였다. "동원아, 엄마 프로야구 시구 잘했다. 엄마가 아침에 '잘 던지게 해달라'고 너한테 부탁했는데 나름대로 열심히 던지고 왔다."<사진> 부산=박준형 기자

http://isplus.joins.com/article/368/1745936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