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経デジタルの終活情報サイト「ソナエ」の連載から

そういうサイトがあるのは聞いていましたが、ちゃんと見たことがなかったです。

http://sonae.sankei.co.jp/

中でもこの連載、韓国のことをかなり取り上げています。私が行ったことのある場所の名前も見えて、個人的には興味深く読めます。

武田至の「世界の街と弔う空間」 - 終活WEB ソナエ

ただ、いちばん新しい記事の〈注釈〉、この翻訳の法律(葬事に関する法律)原文はちょっと古くないですか?

【武田至の「世界の街と弔う空間」】韓国編(7)〈注釈〉韓国「葬事に関する法律」での用語の定義
2015.4.7

 「葬事に関する法律」使う用語の意味は法律で次のように定義されている。

 1.「埋葬」というのは、死体(妊娠4カ月以後に死んだ胎児を含む。以下、同じである)や遺骨を地に埋めて葬事することをいう。

 2.「火葬」というのは死体や遺骨を火で焼いて葬事をすることをいう。

 3.「自然葬」というのは火葬した遺骨の骨粉(骨粉)を樹木・花草・芝などの下や周辺に埋めて葬事することをいう。

 4.「改葬」というのは埋葬した死体や遺骨を他の墳墓または納骨施設に移すか、火葬または自然葬することをいう。

 5.「納骨」というのは遺骨を納骨施設に安置することをいう。

 6.「墳墓」というのは死体や遺骨を埋葬する施設をいう。

 7.「墓地」というのは墳墓を設置する区域をいう。

 8.「火葬施設」というのは死体や遺骨を火葬するための施設をいう。

 9.「納骨施設」というのは納骨墓地、納骨堂、納骨塔など、遺骨を安置(埋葬は除く)する施設をいう。

 10.「納骨墓地」というのは墳墓の形態になった納骨施設をいう。

 11.「納骨堂」というのは 「建築法」 第2条1項2号による建築物である納骨施設をいう。

 12.「納骨塔」というのは塔の形態になった納骨施設を言う。

 13.「自然葬地」というのは自然葬で埋葬することができる区域をいう。

 14.「樹木葬林」というのは 「山林資源の造成及び管理に関する法律」 第2条1号による山林に造成する自然葬地をいう。

 15.「葬事施設」というのは墓地、火葬施設、納骨施設、自然葬地及び第29条による葬礼式場をいう。

http://sonae.sankei.co.jp/ending/article/150407/e_sogi0002-n1.html

韓国の法律データベースを確認すると、最新の「葬事等に関する法律」は、2013年8月6日に改正され、2014年8月7日に施行された法律第11998号ですけど、これの第2条は次の通りです。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매장"이란 시체(임신 4개월 이후에 죽은 태아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나 유골을 땅에 묻어 장사(葬事)하는 것을 말한다.

2. "화장"이란 시체나 유골을 불에 태워 장사하는 것을 말한다.

3. "자연장(自然葬)"이란 화장한 유골의 골분(骨粉)을 수목ㆍ화초ㆍ잔디 등의 밑이나 주변에 묻어 장사하는 것을 말한다.

4. "개장"이란 매장한 시체나 유골을 다른 분묘 또는 봉안시설에 옮기거나 화장 또는 자연장하는 것을 말한다.

5. "봉안"이란 유골을 봉안시설에 안치하는 것을 말한다.

6. "분묘"란 시체나 유골을 매장하는 시설을 말한다.

7. "묘지"란 분묘를 설치하는 구역을 말한다.

8. "화장시설"이란 시체나 유골을 화장하기 위한 시설을 말한다.

9. "봉안시설"이란 봉안묘ㆍ봉안당ㆍ봉안탑 등 유골을 안치(매장은 제외한다)하는 시설을 말한다.

10. "봉안묘"란 분묘의 형태로 된 봉안시설을 말한다.

11. "봉안당"이란 「건축법」 제2조제1항제2호에 따른 건축물인 봉안시설을 말한다.

12. "봉안탑"이란 탑의 형태로 된 봉안시설을 말한다.

13. "자연장지(自然葬地)"란 자연장으로 장사할 수 있는 구역을 말한다.

14. "수목장림"이란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산림에 조성하는 자연장지를 말한다.

15. "장사시설"이란 묘지ㆍ화장시설ㆍ봉안시설ㆍ자연장지 및 제29조에 따른 장례식장을 말한다.

16. "연고자"란 사망한 자와 다음 각 목의 관계에 있던 자를 말하며, 연고자의 권리ㆍ의무는 다음 각 목의 순서로 행사한다. 다만, 순위가 같은 자녀 또는 직계비속이 2명 이상이면 최근친(最近親)의 연장자가 우선 순위를 갖는다.

가. 배우자

나. 자녀

다. 부모

라. 자녀 외의 직계비속

마. 부모 외의 직계존속

바. 형제ㆍ자매

사. 사망하기 전에 치료ㆍ보호 또는 관리하고 있었던 행정기관 또는 치료ㆍ보호기관의 장

아. 가목부터 사목까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로서 시체나 유골을 사실상 관리하는 자

http://www.law.go.kr/lsEfInfoP.do?lsiSeq=14261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