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の頃流行りの「全斗煥消去」の動き:青南台編

まあ、以前からあるにはあったんですけど、例の光州での裁判の一件から最近ちょっと弾みがついちゃってる感があります。これは、かつての大統領専用別荘で、今は一般開放されている青南台に設置されている歴代大統領の銅像をめぐる騒動です。

blue-black-osaka.hatenablog.com
blue-black-osaka.hatenablog.com
blue-black-osaka.hatenablog.com
blue-black-osaka.hatenablog.com

個人的な思いとしては、何でもかんでも撤去されてしまうと、後からその経緯や当時の状況を追うことができなくなってしまうんでね…。

管理を委託されている忠清北道の関係者が言ってるように、「像を撤去せずに、歴史的事実を盛り込んだ案内板を追加設置する案」で手を打てないですか?

전두환 동상 '철거→존치' 맘 바꾼 충북도…시민단체 반발
송고시간 2020-11-17 16:22
전창해 기자 전창해 기자

5·18국민행동 "국민정서 안 맞아…철거될 때까지 대응할 것"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충북도가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안에 세워진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을 존치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져 철거를 요구하던 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f:id:bluetears_osaka:20201118081609j:plain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1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해 "오늘 이시종 충북지사와 면담에서 동상을 그대로 두고, (두 전직 대통령이) 법의 처벌을 받았다는 내용을 적시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범법자의 동상이 청남대에 세워져 있는 것은 국민정서에 맞지 않으며 철거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군사반란, 불법 정권찬탈 등에 대한 법적판단이 다 끝난 상태에서 충북도는 두 사람의 동상을 세우는 정치적 행위를 했다"며 "이처럼 동상 철거도 정치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은 찬반문제가 아니고 갈등조정의 문제도 더더욱 아니다"라며 "동상철거를 바라는 국민의 힘을 모아 끝까지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충북도 관계자는 "동상을 철거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을 담은 안내판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도 하나의 안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각계의 여론수렴과 내부회의 등을 거쳐 최종안을 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f:id:bluetears_osaka:20201118081649j:plain
청남대에 있는 전두환(왼쪽)·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문제는 지난 5월 충북 5·18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의 요구로 처음 공론화됐다.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인 충북도는 이상식 충북도의원에게 동상 철거 근거를 담은 조례안 발의를 요청했고, 이 의원은 지난 6월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의 동상 건립, 기록화 제작·전시 등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의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하지만 찬반 의견이 팽배한 가운데 조례안 심사를 맡은 의회 행정문화위원회가 7, 9월과 지난달까지 세 차례나 보류 결정을 내리자 이 의원 주도로 조례안이 최종 폐기됐다.

이로 인해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여부는 다시 충북도가 직접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전두환 집권기인 1983년 건설된 청남대는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되다 2003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결단으로 일반에 개방됐고 관리권도 충북도로 넘어왔다.

관리권을 갖게 된 충북도는 2015년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초대 이승만부터 노무현에 이르는 전직 대통령 9명의 동상을 세웠다.

2020/11/17 16:22 송고

https://www.yna.co.kr/view/AKR20201117136000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