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清護国院」建設事業の現状

「済州護国院」を見たついでに、気になったので「山清護国院」についてもちょっと検索。

慶尚道2泊3日 知らない人のお墓参りツアー・2

国立墓地の収容能力不足


ふむ。つまりは、「まだ揉めてるし、着工もまだ」という認識でいいみたいですね。

국립산청호국원 조성사업 계약요청
기사입력 2011-12-05 18:29:21

 추정가격 257억원의 국립 산청호국원 조성사업이 곧 적격심사 방식으로 집행된다.

 5일 조달청에 따르면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이 공사에 대한 계약체결을 의뢰했다.

 이는 경남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 산49-1번지 일원에 봉안시설(봉안담 5만기) 22만1081㎡, 도로시설 638m, 현충관 및 관리소, 안내소, 편익시설 등을 짓는 것으로 공기는 착공일로부터 990일간이다.

 수요기관은 이 공사에 실적제한이나 시공능력평가액 제한 등을 요청했으나 일반 적격심사 방식으로 집행될 전망이다.

 이 공사는 6.25 참전 유공자 및 월남전 참전자 대부분이 70~80대 고령자로 국립묘지 안장 요구가 팽배하나 현재의 국립묘지 수용 능력이 부족한 문제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http://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1112051723066090297§ion=S1N6

신성범 의원, 산청군 의정보고회 ‘성황’
기사입력 : 2012년01월11일 18시29분

(아시아뉴스통신=박안식 기자)


11일 경남 산청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신성범 국회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군민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보고대회를 가졌다./아시아뉴스통신=박안식 기자

신성범 국회의원(한나라당)이 11일 오후 2시 경남 산청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의정보고대회를 가졌다.

이날 600여명의 산청군민이 참석한 가운데 신성범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담은 영상물 상영됐고, 대회는 신성범 의원의 의정보고, 주민들과의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신성범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군민들을 만나고 좋은 의견은 적극 정책에 반영키 위해 노력해 왔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산청군의 주요 예산으로 2013년 산청세계한의약엑스포 예산이 400억원 규모로 확정되고 올해 예산으로 국비 70억원 확정됐다”고 강조했다.

신성범 의원은 “국도 20호선 확장 구간 중 단성~시천 구간은 기본설계가 완료됐고, 신안~생비량 구간과 금서~삼장 구간의 밤머리재 터널은 기본설계와 실시설계가 2013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한나라당 초선의원 13명이 모여 만든 모임인 ‘민본21’에서 당의 쇄신과 변화를 위해 활동해 왔다“고 말했다.

또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중심으로 당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자신의 의정활동을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산청군민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진주시와 산청군의 통합 논의에 대한 입장, 산청함양 양민학살 사건 법안 일정, 산청 호국원 건립 시기 등 지역 현안에 관련된 질의가 이어졌다.

먼저 통합에 대해서는 마산, 창원, 진해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지 않고 통합을 추진한 결과 많은 문제점들로 인해 갈등을 빚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까지 함안군, 진주시, 김해시, 통영시 등에서는 창원, 사천, 부산, 거제, 고성등과 통합에 대한 의사 표시를 했으며 산청, 함양, 거창에서는 아직 입장을 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산청 함양 양민학살 사건에 대해서는 거창의 배상 법안이 국회 본회의까지 가 있지만 정부에서는 다른 6.25당시 민간인 학살에 대한 형평성 문제와 과다한 예산 소요 문제로 법이 통과되더라도 정부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했다.

산청호국원 건립시기에 대해서는 오는 3월에 착공될 예정임을 확인했다며, 일부 주민들 사이에 논란이 있지만 재향군인회와 산청군이 주민들과 잘 조정해 진입도로 건설 등 착공이 진행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18대 의정활동 중에 가장 아쉬운 점에 대해서는 “정치 불신의 벽이 너무도 높았던 것이 가장 안타까웠다”라고 심경을 털어놨다.

한나라당 공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그동안 중앙정치 무대에서 열심히 활동했고, 지역에서도 주민들을 위해 성실히 노력한 만큼 확신한다”라고 말하며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했다.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308638

そうこうしているうちに、世間は山清を取り残して走り出しているようです。「山清護国院」建設事業がこの先どのように推移するにせよ、そこから引き出せる教訓は少なくないでしょうねえ。

[Weekend inside] 지자체 ‘혐오시설’ 유치 경쟁

지역 이미지보다 ‘경제’… “교도소도 좋아요”

기피 대상이었던 혐오 시설들이 유치 경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현실적인 문제 해결이 지역 이미지보다 더 중요하다는 인식의 변화가 일고 있는 것이다.


▲ 괴산 지역 사회단체 대표자들이 호국원 유치를 위해 충혼탑 앞에서 108배를 하고 있다.
괴산군 제공


▲ 경기 이천시가 호법면 안평리에 유치한 광역소각장 전경.
이천시 제공

24일 충북 괴산군과 보은군에 따르면 두 지자체는 국립묘지인 중부권 호국원 유치경쟁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국가보훈처의 호국원 건립 계획이 발표된 직후 유치 의사를 밝힌 두 지자체는 자체적으로 후보지를 선정한 뒤 낮은 땅값, 접근성, 주민들의 찬성으로 민원 발생 가능성이 낮은 점 등을 홍보하며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보훈처가 제안을 했으나 청정 이미지 훼손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대로 7년간 난항을 겪었던 경남 산청호국원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보은군 김광호 복지정책 담당은 “호국원이 들어서면 연 100만명 이상이 방문하게 돼 웬만한 국립공원보다 낫다.”면서 “장안면 구인리 주민들이 경제활성화 등을 기대하며 찬성해 후보지로 결정되면 곧바로 공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괴산군이 후보지로 선정한 문광면 광덕4리 유정호 이장은 “시골 동네에 외지인들이 찾아오면 농산물 판매가 늘어나는 등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면서 “호국원에 주민 20여명의 일자리도 생긴다고 해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보훈처는 후보지가 선정되면 802억원을 투입해 2016년까지 10만기를 수용할 수 있는 호국원을 건립할 예정이다.

대구교도소 이전 사업은 달성군 하빈면 감문리 주민들이 유치 의사를 밝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법무부는 1445억원을 들여 하빈면 감문리 산18 일대에 지하 1층, 지상 5층의 교정시설과 교도관 아파트 등 건물 14동으로 구성된 대구교도소를 신축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예정부지에 대한 토지보상과 실시설계용역이 시작되는 등 본궤도에 오른다. 하빈면 감문2리 권광수 이장은 “교도소가 옮겨와 동네가 개발되면 이웃들이 뿔뿔이 흩어져야 하는 슬픔이 있지만 교소도 앞에 마트나 식당을 열면 돈을 버는 주민들도 생겨나지 않겠냐.”면서 “일부 주민들은 농산물을 교도소 식자재로 납품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도 갖고 있다.”고 했다. 주민들은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도로 확충 등 생활여건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외곽 지역이던 대구교도소의 현 위치는 달성군이 대구시로 편입되고, 도시가 팽창하면서 달성군의 중심부가 됐다. 이 때문에 교도소 이전은 달성군뿐만 아니라 대구시의 숙원 사업 중 하나였다.

지역이기주의를 극복하고 2008년에 광역 소각장을 유치한 경기 이천시는 광역화장장 유치까지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천시는 인접 지자체인 광주, 여주, 양평군 등이 광역화장장 건립을 제안해 현재 광역 화장장을 관내에 지을 경우 발생하는 손익을 따져 보고 있다. 이천시는 광역 소각장을 건립해 주민지원금 130억원을 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보고 있다.

충북대 행정학과 최영출 교수는 “혐오 시설 유치로 인한 인센티브를 잘 활용하고 위해성을 차단할 수 있는 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한다면 혐오 시설이 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혐오 시설을 유치하는 지자체들에 서로 유치하려는 시설을 함께 선물로 주면 님비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청주 남인우기자

2012-02-25 12면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225012007&s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