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AIL釜山駅と地下鉄釜山駅の接続改善
それこそ1987年に地下鉄駅が開業して以来、階段を上り下りして駅前広場を突っ切らないといけないという、地下鉄釜山駅とKORAIL釜山駅との間の接続の問題は、ずっとあったと思うのです。が、KTXが開通してずいぶん経つ今の今まで、まったく改善されずに来た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
誰もが不便に思っていたはずなのに、どうして今までできなかったのか、不思議なくらいです。
ここで書かれていることが実現すれば、それはもう便利になります。あとは、釜山の地下鉄にはまだまだ残っている腕木式の改札をどうにかしていただければいいのですが、スクリーンドアの設置のほうが先に進められているようです…。
부산역광장 지하에 무빙워크
이자영 기자
2014-02-12 [11:10:31] | 수정시간: 2014-02-12 [16:56:31] | 1면
▲ 지하 연결통로 공사 뒤 부산역의 지상 전경(위)과 무빙워크가 설치된 지하통로(아래) 조감도. 부산시설공단 제공'산뜻하게 리모델링 된 부산역 지하상가를 거쳐 KTX 부산역까지 무빙워크와 에스컬레이터로 간다?'
그동안 다소 불편하고 침침했던 부산역 일대 지하공간이 확 바뀐다.
내년 9월께 도시철도 부산역에서 KTX 부산역으로 이어지는 지하 연결통로가 생기고, 다음 달부터는 상가 리모델링도 추진돼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통공사·시설공단
도시철도 바로 연결
지하통로 85m 건설
지하상가도 대변신부산교통공사는 총 사업비 68억 원을 들여 동구 초량동 부산역 지하상가에서 KTX 부산역까지 연결되는 통로를 만들고 무빙워크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한다. 본보가 '생활개선프로젝트 왜 안 될까'를 통해 KTX 부산역사와 도시철도역 사이에 에스컬레이터나 비가림 시설이 전혀 없어 승객들의 불편이 극심하다는 지적(본보 2011년 3월 8일자 1면 보도)을 한 뒤 이뤄낸 성과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지하 연결통로를 만들기 위해 다음 달께 굴착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현재 한전 선로를 옮기는 등 사전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지하 연결통로는 총 85.8m로, 37m 길이의 상·하행 무빙워크가 설치된다. 에스컬레이터 4대와 15인승 엘리베이터 1대도 설치된다. 이에 따라 공사가 끝나는 내년 9월께부터는 짐을 든 승객들이 힘들게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비 맞을 걱정 없이 편리하게 부산역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유동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어왔던 부산역 지하상가에도 활기가 돌 전망이다. 조성된 지 20년이 경과한 이곳 상가는 최근 부산시에 기부채납 됐다. 새로 관리를 맡게 된 부산시설공단은 올해 상가 시설 개·보수 예산 8억 5천만 원을 확보하고, 다음 달부터 4개월간 천장 교체와 바닥 보수 등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다.
시설공단 관계자는 "낡고 어두운 상가 환경 개선을 위해 전등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등 총 7건의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3~4년에 걸쳐 25억~28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속적으로 보수작업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상인들은 공사를 앞두고 재고 정리를 위한 할인행사에 들어가는 등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2000년 ㈜부산역지하상가 폐업으로 임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상인 일부가 부산시에 '선보상, 후공사'를 요구하고 있어 잡음이 일고 있다.
이자영 기자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40212000180
ところで、釜山駅の地下商街ってあんまり印象がありませんね…西面や南浦洞ならすぐ思い出せるのですけど。